국내산·수입산 섞어도 다 보여요!
국내산·수입산 섞어도 다 보여요!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5.12.21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산지 판별법 개발로 거짓표시 원천 차단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원장 이재욱, 이하 농관원)은 농식품 원산지 관리 강화를 위해 첨단분석기기(푸리에변환 근적외선분광분석기(FT-NIRS) 광원으로부터 고정거울과 이동거울 각각에서 반사된 빛을 이용해 간섭파를 얻고, 이를 컴퓨터에서 푸리에 변환을 이용한 수학적 계산으로 고감도의 근적외 스펙트럼을 얻을 수 있는 분석기기)를 이용한 수입산·국내산 혼합 참깨 원산지 판별법, 수입산·국내산 혼합 차좁쌀 원산지 판별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농관원은 이번에 새로 개발된 분석기술을 통해 값싼 수입산 참깨, 차좁쌀을 국내산과 혼합해 국내산으로 거짓 둔갑시키는 지능적인 수법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수입산과 국내산을 혼합한 참깨, 차좁쌀 혼합품은 외형적인 육안식별이 거의 불가능해 원산지 단속업무에 한계가 있었다. 이전까지는 혼합품 구별을 위해 유전자분석법(국산과 수입산이 다르게 가지고 있는 유전자마커를 분석해 원산지 판별법 )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판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또한 동일 품종인 경우에는 판별이 불가능해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 개발된 혼합품 판별법은 분석시간을 단축해 신속하고, 품종이 동일한 경우에도 재배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국가별 차이점을 분석해 정확하게 원산지 판별이 가능하다.
새로 개발된 분석법은 혼합 비율별 유기성분 함량에 따른 근적외선 흡광도에 차이를 보이는 파장 구간을 발굴한 것으로, 혼합비율별 성분차이를 나타내는 파장 구간을 확보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