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거래 우수업체에 ‘홍천사랑말한우’
직거래 우수업체에 ‘홍천사랑말한우’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6.11.2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축산물평가원, 우수 경영체 11곳 시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백종호)이 축산물 직거래 유통 우수업체 11곳을 선정하고 지난 11일 시상식을 개최했다.

축산물 직거래 유통업체 평가는 불필요하고 중복적인 유통단계의 축소·개선해 유통 비용이 절감된 우수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생산자 소득증대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유도, 유통업계의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144개 축산물 직거래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했다. 심사 기준은 생산부터 판매까지 각 유통단계별 일관체계 구축과, 산지와 소비지를 연계해 유통비용을 절감한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평가결과, 최우수 업체에는 강원도 홍천군의 홍천사랑말한우 유통영농조합법인이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우수 업체는 경북대구한우협동조합 외 9곳으로 축산물품질평가원장상을 받았다.

최우수 업체로 선정된 홍천사랑말한우 유통영농조합법인은 도축을 제외한 유통의 전체 과정을 생산농가가 직접 운영하는 업체다. 사료공장 운영을 통한 사료비 절감, 조합원 출하 장려금 지급, 자체 육가공 센터 운영을 통한 물류비 절감, 정육점·식당 운영수익 최소화 지향 등 전 단계에서 유통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조사 결과 직거래 우수 업체들은 소비자 판매가격이 전국 유통업체 평균 가격 대비 약 17~27%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 업체 11곳의 소비자 판매가격은 전국 유통업체 평균 가격 대비 부위별로 안심은 24.9%, 등심은 17.5%, 채끝은 20.3%, 제비추리는 23.2%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