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에 인공 빛 쬐면 수확량 2배 증가
오이에 인공 빛 쬐면 수확량 2배 증가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6.10.17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겨울철 보광재배 효과 밝혀
겨울철 시설오이 하우스에 보광 작업을 하면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겨울철 시설채소 재배 시 고압나트륨등이나 플라즈마등을 이용해 보광재배를 하면 생산량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인공 광을 이용한 보광재배는 북유럽, 북미 지역에 보편화 됐지만, 우리나라는 장미, 토마토 등의 작물재배에 일부 보급됐다.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연구소는 일조량이 적은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밤(해진 후 5시간∼6시간)과 햇볕이 없는 낮 동안에 고압나트륨등과 플라즈마등으로 시설오이 재배 시 보광재배를 실시했다.

그 결과, 오이 생산 수량이 보광을 하지 않는 것에 비해 1.8∼1.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압나트륨 등으로 보광 시 보광등 설치비용과 전기요금을 경영비에 포함해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농가 소득이 50% 늘어났다.

플라즈마등으로 보광 시엔 소득이 29% 증가했다. 보광등은 주로 고압나트륨등을 이용하나 최근에는 LED나 플라즈마등과 같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이 개발돼 보급되고 있다.

플라즈마등은 현재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광합성유효광(400∼700nm)이 고압나트륨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아 미래의 보광광원으로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보광효과는 하루 중 햇빛 쬐는 기간이 가장 짧고, 햇빛 세기가 가장 약한 11월부터 이듬해 3월에 가장 높다.

연구결과 보광재배의 효과가 시설 오이 재배 시에 분명하게 나타났다고 농진청은 밝혔다. 농촌진흥청 권준국 시설원예연구소장은 “보광을 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조 부족에 의한 생리장해나 병해 발생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겨울철 시설오이 하우스에 보광 작업을 하면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