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산호농장
여주 산호농장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6.09.1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이 농사 7년차, 직거래로 승부하죠
황금쥬키니

올해로 7년째 여주에서 산호농장을운영하고 있는 조윤석 대표.
아버지 조규엽 씨의 권유로농업에 발을 들여놓았다.
직장을 다니면서 주말마다 여주에 내려와농사를 배우면서 농업을 배웠다.

판로 확보한 뒤 재배 시작

“아버지와 쌈채소를 3~4년 해보니 시장의 등락폭이 크고 안정된 수익 확보가 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아버지와 함께 롯데, 이마트, 삼성 에버랜드, 아워홈 등 국내 물류센터마다 한 달에 몇 번씩 쫓아다니면서 시장거래가격보다 낮춰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기존 거래처들이 있는 대기업의 물류센터를 뚫고 들어가는 일은 쉽지 않다. 하지만 조 대표는 끈질긴 노력으로 롯데와의 거래를 성사했다. 하지만 문제는 또 있었다. 첫

거래 작물인 팽팽이 가지를 재배부터 물류까지 담당하느라 체력이 고갈된 것이다.

그래서 시작된 것이 다품종 농작물 재배(미니오이, 달고나고추, 황금쥬키니등)와 오이, 애호박, 고추다. 조 대표는 지역 농가들을 모아 하나의 집하장을 만들어 롯데에 납품했다.

“나만 잘 살아야 되냐는 생각을 버려야 해요. 같이 공생하고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농업이 살고 우리 모두가 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00% 계약재배로 판로 걱정이 없습니다. 소비자가 구입하고 싶도록 깨끗하고 예쁘게 키우는 게 비결입니다.”

충남 천안 명성농장의 이창준 대표는 조경 등 다양한 소비처를 확보한 인근의 산내 식물원의 계약농가로 수호초를 주력으로 재배하고 꽃잔디, 야생화, 옥잠화를 비롯한 10종을 소량으로 키우고 있다. 농장에서 재배하는 상품은 전량 인근의 산내 식물원으로 출하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