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정부 지원 한도 높여야”
“스마트팜 정부 지원 한도 높여야”
  • 이나래 기자
  • 승인 2016.08.1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 사과 농업인 윤봉길 씨
윤봉길 씨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스마트팜 보급 확대 계획안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2017년까지 과수 농가 총 600호에 대해 스마트팜을 보급하는 것이 목표다. 전북 장수군 천천면에 소재한 사과 과수원에 지난 4월 스마트팜을 도입한 윤봉길 씨를 <농업정보신문>이 만났다.

스마트팜을 설치한 계기와 만족도는?

사과 농사로 귀농하기 전부터 스마트팜에 관심이 많았다. 영농 자동화, 첨단화 등 스마트팜의 장점을 눈여겨봤다. 설치 1년 차인 요즘, 자동 관수 기능의 편리함에 만족한다. 전에는 밭에 물을 줄 때마다 물통에 물을 받고 수동 밸브로 관수량을 조절해야 해서 번거로웠다.

스마트팜 설치시 투자한 비용과 내역은?

규모 약 9000㎡의 과수원에 총 사업비 2000만원이 소요됐다. 그 중 자 부담은 20%(400만원) 비중이었다. 주요 설치 내역은 기상 관측을 위한 외부 기상대(1대)와 스마트팜 소프트웨어, 자동 관수를 위한 토양 센서 및 전자 밸브 등이다.

과수 스마트팜 설치 시 개선 또는 보완돼야 할 점은?

사과 직거래 농가는 저온저장고가 거의 필수인 만큼, 스마트팜 시스템에 저장과일 관리 기능도 추가됐으면 좋겠다. 특히 저온저장고 정전 시 저장중인 과일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자동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또한 농가 입장에서 더 많은 돈을 투자할 용의가 있더라도, 자 부담 20%라는 제한 때문에 가로막힌다. 설치 단가에 맞춰 기능을 도입하면, 추가하고 싶은 기능이 있어도 제약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팜에 대한 정부 지원 한도를 높이거나 자 부담 비율을 늘리는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