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황사 피해 예방하세요”
“한우 황사 피해 예방하세요”
  • 이혁희 기자
  • 승인 2016.03.2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한우 농가 봄철 관리 요령 발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봄철 한우 사육 농가에서 유의할 점과 관리 요령을 발표했다.
봄철 미세한 흙먼지 노출로 인해 나타나는 황사 피해는 주로 기관지 폐렴 등 호흡기, 순환기와 결막염 같은 눈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또한 장기간 노출되면 성장이 지연될 수 있으며 구제역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다.

농진청은 황사 발생 시 건초, 볏짚 등은 비닐이나 천막 등으로 덮고, 축사의 출입문, 윈치커튼, 창문을 닫아 축사 안으로 황사가 들어오지 못하게 할 것을 당부했다.

황사가 끝나면 즉시 축사 내·외부를 물로 씻어낸 후 소독하고, 운동장과 방목장의 사료시설과 소가 접촉하는 기구류도 세척· 소독해야 한다.
송아지는 기온이 10℃ 이하로 내려가면 추위 스트레스를 받아 호흡기나 소화기계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보온 등을 갖추고 추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 갓 태어난 송아지는 12시간 안에 초유를 먹이라고 당부했다.

육성우는 호흡기 질병과 버짐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외양간 앞뒤를 곤포볏짚으로 꽉 틀어막거나 윈치커튼으로 가리면 축사 내부 습도가 올라가면서 호흡기 질병에 걸리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버짐 증상이 나타나면 가려움증으로 성장에 지장이 생기므로 습기가 차지 않도록 자주 일광욕을 하게 해 피부의 곰팡이 번식을 막아준다. 이미 걸린 개체는 다른 송아지와 사람까지 전파하므로 즉시 격리해 보습연고와 진균 치료제를 섞어 바르거나, 목초액을 스프레이로 뿌려 관리해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