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 한 두 봉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2024 신년사] 한 두 봉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24.01.0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농촌의 혁신 필요한 시점,

국민이 원하는 연구성과 만들어 낼 것

 

  친애하는 농업인 여러분!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뜻하시는 일들이 다 이뤄지는 한 해가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더불어 지난 한 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보내주신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에는 수해와 폭염 등 이상기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식량안보 위기 심화와 농업 경영비 상승 등으로 우리 농업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우리 사회 전체로는 생산인구 감소, 저출산, 고령화의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농업 내부를 보면 농가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통적인 영농 방식을 미래에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미래 사회 변화를 대비한 농업·농촌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우리 농업·농촌이 맞닥뜨린 위기를 철저히 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연구를 통해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연구 분야와 연구지원 분야 조직을 개편하고 농림축산식품 분야 연구수요와 이슈에 더욱 조직적이고 신속히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여기에 더해 ‘뉴 KREI 비전선포식’을 갖고 연구원의 새로운 핵심가치를 국민과 공유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연구원이 수요자가 기대하는 정보를 안정적으로 제공해왔다면, 미래를 내다보고 선제적인 정보와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농업인, 국민, 연구자 등 다양한 수요자에게 더욱 다가가 소통하며 함께 연구해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만들고 희망을 엮어가겠습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인을 비롯한 국민이 원하는 연구성과를 만들어내고 신뢰, 소통, 선도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늘 연구원과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