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의 미래, 스마트축산 우수사례 평가
축산의 미래, 스마트축산 우수사례 평가
  • 이혁희 기자
  • 승인 2023.12.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평원,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이날 행사는 연암대·중앙대·한경대 등 축산을 전공하는 학생 100여 명을 포함, 스마트축산에 관심 있는 유관기관 관계자, 학회, 업계 관계자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연암대·중앙대·한경대 등 축산을 전공하는 학생 100여 명을 포함, 스마트축산에 관심 있는 유관기관 관계자, 학회, 업계 관계자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7일 연암대학교 연암홀에서 축산인과 함께하는 제12023년 스마트축산 AI(인공지능) 경진대회의 최종 발표평가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축산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AI 기술 및 데이터를 활용한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고, 나아가 축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스마트축산 관련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보유하고 현장에 적용 중인 농가 및 기관으로 구성된 팀을 대상으로 지난 9월 공모하여, 22개 팀이 참여했다. 2차에 걸친 전문가 평가를 통과한 우수사례 6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에 진출한 스마트축산 AI 주요 기술(기업명)AI기반 모돈 생산성 예측 서비스(와이즈레이크) AI기반 분만사 정밀 관리시스템 Deep Eyes(엠트리센) 포유모돈 급이 알고리즘을 통한 농장 경영효율 솔루션(호현에프앤씨) 무인로봇착유 통합관리시스템(애그리로보텍) 국내산 AI 기반 로봇착유시스템(다운) 빅데이터 활용 악취제어 관리시스템(원스프링) 등이다.

이날 행사는 연암대·중앙대·한경대 등 축산을 전공하는 학생 100여 명을 포함, 스마트축산에 관심 있는 유관기관 관계자, 학회, 업계 관계자 등 총 3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본선에 진출한 6개 팀의 발표를 듣고, 현장 투표를 통해 최종 순위를 선정한다. 최종 순위는 각 분야 사전평가 결과(80%)와 현장 국민평가(20%)를 합산하여 결정된다.

본선 발표 평가에 진출한 팀 중 높은 점수를 받은 팀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대상 1, 최우수상 2),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상(우수상 2, 장려상 1) 등 총 6점이 수여된다.

박병홍 원장은 이번 대회는 축산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스마트축산 우수사례를 확산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며 특히, 축산인이 직접 투표하여 더 의미 있는 수상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축평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축산의 확산과 지속가능한 축산을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