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올해의 ‘신지식농업인’ 6명 선정
농식품부, 올해의 ‘신지식농업인’ 6명 선정
  • 이혁희 기자
  • 승인 2023.12.0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지식농업인 지식전파대회에서 신지식농업인 장(章) 수여
농식품부는 오는 6일 열리는 한국신지식농업인중앙회 지식전파대회를 통해 최종 선발된 신지식농업인에게 농식품부장관 명의의 신지식농업인 장(章)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신지식농업인’ 6명을 선정·발표했다.

신지식농업인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농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농업인으로서, 농식품부에서 매년 엄격한 선발과정(1차 서류평가 2차 전문가평가 및 현지실사 3차 신지식농업인 운영위원회 심의)을 거쳐 선정하고 있다.

1999년부터 2022년까지 총 477명의 신지식농업인이 선발되었으며, 올해는 지방자치단체 추천을 받은 44명 후보자 중에서 6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특히 올해 선정된 신지식농업인 중에서는 농산물 가공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산물 소비촉진에 기여한 여성농업인 사례가 돋보였다.

충북 충주시의 김명숙(53) 씨는 시장에 판매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밤 등외품을 활용하여 밤 청국장을 개발하였다. 밤 청국장은 청국장 냄새를 제거하고 식감, 영양분이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밤 청국장 판매량이 늘어남에 따라 지역에서 생산되는 콩을 전량 수매하고, 지역 농업인을 고용하는 등 농업·농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종 선발된 신지식농업인에게는 오는 6일 열리는 한국신지식농업인중앙회 지식전파대회를 통해 농식품부장관 명의의 신지식농업인 장()을 수여한다. 신지식농업인은 선도농업인 활용 상담(멘토링) 교육사업, 현장실습교육장 운영 등을 통해 농고·농대생 및 지역 농업인에게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전파하게 된다.

남현수 농식품부 청년농육성정책팀장은 새롭게 선발된 신지식농업인들은 우리 농업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면서 앞으로 우리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선도농업인으로서 역할을 적극 수행해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