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마트를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노하우" 마켓톡 신규 런칭
"우리 동네 마트를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노하우" 마켓톡 신규 런칭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3.11.0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커머스, 대형마트 등의 성장세로 지역 오프라인 마트가 매출 타격을 입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이후 온라인 거래 비중이 확대되면서 오프라인 마트를 찾는 고객 수가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위기에 몰린 오프라인 마트를 위해 차별화된 마케팅 수단 등의 특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원아워랩'은 오프라인 마트의 마케팅 활동 및 매출 향상을 돕는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맞춤형 마케팅 프로모션을 지원함으로써 매출 향상을 견인하는 '마켓톡' 서비스를 최근 오픈했다. 마켓톡은 2023년 대구시 빅테크기업 협력 유망기업 사업화 지원을 통해 개발된 서비스다.

원아워랩 관계자는 "최저임금 상승, 고물가 현상 등의 이슈로 오프라인 마트에 불리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고 지역 마트에 고객 발걸음을 더욱 많이 불러 모으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집중했다."고 전했다.

 

포스 연결 후 마켓톡을 실행하면 회원 가입한 마트 고객 목록이 바로 연동된다. 덕분에 알림톡, 친구톡, 이벤트톡, 문자메시지 등을 언제나 쉽게 발송할 수 있다. 즉,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할인 정보, 프로모션 및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해 수요 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셈이다.

쉽고 간편하면서도 우수한 퀄리티를 갖춘 스마트 전단 제작도 가능하다. 다채로운 상품 이미지를 활용해 누구나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다. 더욱 풍성하고 직관적인 정보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어 고객 이해도를 높인다는 점도 포인트다.

아울러 마켓톡 서비스를 이용하면 배달 서비스 및 재고관리, 온라인결제, 상품정보, 배달정보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이외에 챗봇 기능, 구매내역 기능, 전자영수증 기능, 자동 응답 고객센터 기능도 구현 가능하다. 마케팅 통계 분석 기능도 활용 가능해 전단지 페이지 도달율, 상품 정보 페이지 도달율 등을 쉽게 체크할 수 있다.

챗봇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화도 주목할 요소다. 마켓톡은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고객센터 운영을 지원한다. 마트 이용 안내 및 기타 문의를 돕는 어시스턴트 서비스로 마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고객 편의를 높이는 것뿐 아니라 마트 운영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정보 접근성 향상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

원아워랩 관계자는 "지역 마트의 가장 큰 매력은 집에서 가깝다는 접근 편의성인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강구할 경우 언제든지 고객 유입 수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며 "지역 마트들이 자구 노력을 펼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스마트 숍 개념의 마켓톡을 도입한다면 지역 마트와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