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가축 출하정보 디지털화 추진
농식품부, 가축 출하정보 디지털화 추진
  • 이혁희 기자
  • 승인 2023.09.1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별 분산된 가축정보 연계해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이번 협약식에는 농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을 비롯하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축산환경관리원 등 4개 기관의 기관장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지난 13디지털 기반 가축 출하업무 효율화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계기로 여러 기관에서 분산관리 중인 각종 가축 및 인증정보의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필요한 정보의 공동활용이 가능해지고 민원에 필요한 서류가 대폭 간소화된다.

가축 출하가 급증하는 추석 성수기를 앞둔 가운데, 도축유통 현장에서는 농가들이 선호하는 도축장으로 출하하기 위해 새벽부터 긴 줄을 서서 대기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또한 농가에서 도축장에 가축을 출하할 때 출하승인서, 예방접종확인서, 친환경동물복지 등 각종 인증서, 도축의뢰서 등 10종 이상의 서류가 필요하며 여러 기관에서 각각 서류를 발급받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한다.

이에, 농식품부는 출하 원패스’(가칭) 서비스를 도입하여, 출하예약시스템 및 축산물 표준 전자송품장을 구축함으로써 가축 출하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원스톱으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디지털 기반 가축 출하 효율화는 이번 관계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기관 간 정보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표준서식을 도입하여 현장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을 비롯하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축산환경관리원 등 4개 기관의 기관장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축산물 생산유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관 간 협력 및 인프라 제공 관계기관별 정보(유기무항생제축산물/축산물이력제등급판정/저탄소축산물/안전관리인증농장(HACCP)/깨끗한축산농장 등)의 연계 및 홍보 가축 출하 디지털화 홍보교육 및 관련 업무 개선 등이다.

김정욱 축산정책관은 기관별 분산된 축산관련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창구를 구축함으로써 도축에서 소비단계까지 각 기관에 분산된 정보의 활용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시스템 구축, 시범 운영 등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동물복지축산물 등 추가할 수 있는 정보를 지속 발굴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