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검역 국제기준안 마련을 위한 아태지역 토론회 열린다
식물검역 국제기준안 마련을 위한 아태지역 토론회 열린다
  • 김예지
  • 승인 2023.08.3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역본부, 국제식물보호협약(IPPC)에서 마련한 식물검역 국제기준 개정안에 대해 논의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오는 4일부터 8일까지 부산에서 식물검역 국제기준개정안 논의를 위한 아태지역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는 국제식물보호협약(IPPC)에서 마련한 식물검역 국제기준 개정안의 논의를 위해 '식물검역 국제기준안 마련을 위한 아태지역 워크숍'(이하 토론회)을 부산에서 오는 4일부터 98일까지 개최한다.

검역본부가 국제농림협력사업의 하나로 2006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이 토론회(워크숍)는 국제식물보호협약(IPPC) 내에서 가장 효과적인 개도국 지원사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는 한국, 호주, 뉴질랜드, 중국, 일본 및 아시아 지역 15개국 식물검역 전문가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관계자 등 30명이 참가한다.

올해 토론회(워크숍)에서 검역본부는 식물검역 국제기준 개정안의 주요 내용인 병해충위험분석 기준의 개정’, ‘망고 생과실의 국제적 이동’,목재의 병해충 관리를 위한 시스템스 어프로치 사용해상컨테이너 청결에 대한 권고문 개정등에 대해 참가국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또한 전자식물검역증명서(ePhyto), 글로벌 전자상거래(e-Commerce) 등 식물검역 관련 최신 현안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진다.

검역본부는 워크숍 개최에 앞서 식물검역 국제기준 개정안에 대해 사전에 내·외부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쳤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국과 공감대 형성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김경미 검역본부 식물검역부장은 앞으로도 식물검역 관련 국제기구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국제농림협력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하면서, “이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식물검역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과 함께 관련 국가와의 지속적인 우호관계를 이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