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일손 도움 준 계절근로자 출국
농번기 일손 도움 준 계절근로자 출국
  • 김예지
  • 승인 2023.08.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산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환송행사 가져
괴산군은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약 5개월간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도움을 준 외국인 계절근로자 203명의 환송행사를 가졌다고 전했다.

충북 괴산군은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도움을 주고 고국으로 돌아가는 203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위한 환송행사를 지난 8, 9일 이틀에 걸쳐 가졌다.

이번에 출국하는 캄보디아, 필리핀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지난 316, 17일에 입국해 5개월간 일손이 부족한 관내 77개 농가에서 괴산군의 대표 농·특산물인 고추, 옥수수, 담배 등의 농작업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괴산군은 캄보디아와 지난 2017MOU를 체결했고, 그 기간을 연장하며 지속적인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필리핀 GMA, AMADEO시와는 지난해 10MOU를 체결해 올해 처음 외국인 계절근로 사업을 추진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K(36)더운 날씨와 집중호우 등으로 적응이 쉽지 않았지만, 일손이 부족한 농가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보람이 컸다라며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찾아와 농작업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환송행사에 참석한 반주현 부군수는 갈수록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도움을 준 계절근로자 덕분에 농번기 인력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됐다라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고향을 떠나 괴산에서 지냈던 5개월 동안 힘들고 어려운 점도 많았겠지만 잘 이겨내신 것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