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대체식품 원재료, 국산 콩에서 찾다
식물성 대체식품 원재료, 국산 콩에서 찾다
  • 이혁희 기자
  • 승인 2023.07.1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콩 ‘미소’가루로 식물성조직단백 제조

 

최근 건강이나 환경·사회적 관심으로 채식주의자가 증가하면서 식물성 대체식품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전 세계 식물성 대체식품 시장은 2030214조 원 규모로, 2020년에 비해 448%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 규모도 2020226억 원에서 2025년에는 293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공주대학교(류기형 교수팀)와 협력 연구를 통해 식물성 대체식품을 만드는 필수 재료인 분리대두단백대신 국산 콩으로 식물성조직단백 제조가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분리대두단백은 콩에서 단백질을 분리해 정제 후 건조한 것으로, 식물성 대체식품의 중간 원료인 식물성조직단백을 만드는 핵심 물질이다. 현재 국내에는 분리대두단백을 만드는 곳이 없어 전량 수입해 쓰고 있다.

농촌진흥청 연구진은 콩 품종별 단백질 특성 및 식물성조직단백 제조 적성시험에서 국산 콩 미소가루가 다른 품종에 비해 저장단백질 조성과 베타 병풍구조 비율이 낮고, 식물성조직단백을 만들었을 때 대조군인 분리대두단백으로 만든 것과 비슷한 형태를 띠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경도와 탄력성은 낮고 절단 강도는 유사해 가공식품 제조 적성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국산 콩 미소품종을 이용한 식물성조직단백 제조 특성 결과에 대해 산업재산권 특허를 출원했다. 앞으로 압출성형공정에 따른 국산 콩 단백질의 구조 변화를 연구하는 한편, 식물성 대체식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품종 개발에도 힘쓸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수확후이용과 김영 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가 수입 분리대두단백을 대체하고 국산 콩 소비를 늘리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품종개발부서와 협업해 국산 식량작물의 원료 가치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식물성 대체식품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