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한 국화 품종 ‘백강’, 베트남에 종자 수출 성과
자체 개발한 국화 품종 ‘백강’, 베트남에 종자 수출 성과
  • 이지우 기자
  • 승인 2023.06.2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년간 사용료는 약 3억 원… 화훼분야 종자 수출로는 가장 큰 금액
우리 독자 기술로 개발한 국화 '백강' 품종. 국내 최초 흰녹병 저항성을 가진 '백강'은 베트남 품종 수출 추진을 통해 3억 원의 로열티를 확보했다.

우리나라 독자 기술로 개발한 국화 품종이 7년간 3800만 원의 사용료를 받고 해외시장에 진출한다. 화훼 분야 종자 수출 계약으로는 가장 큰 금액으로, 국산 화훼류의 인지도를 높여 수출 길을 여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우리나라 최초의 흰녹병 저항성 흰색 대형 국화(백색 대국)백강의 베트남 종자 수출 계약을 맺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주로 장례용으로 사용되는 흰색 대형 국화는 우리나라와 일본 국화 시장의 70%를 차지할 만큼 규모가 큰 품목이다. 특히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에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데, 대부분 일본 품종 위주로 거래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2015년 개발한 백강1월부터 12월까지 사계절 생산이 가능하고, 꽃 색이 깨끗하고 꽃잎이 잘 빠지지 않아 먼 곳까지 실어 나르기 좋다. (절화) 수명도 34주로 일반 국화(2)보다 2배 가까이 길다.

, 국화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흰녹병에 강해 방제를 위한 약제 사용량을 30% 정도 줄일 수 있고, 재배 온도가 낮아 겨울철 난방비를 기존 품종보다 20% 정도 아낄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백강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품종 수출을 추진해 3억 원의 해외 사용료(로열티)를 확보했다.

베트남은 한 해 15억 송이의 국화를 생산해 베트남 안에서 소비하고 일본으로 일부 수출한다. 무엇보다 가정용 화훼 소비문화가 정착돼 꽃 소비가 활발한 데다, 각종 종교행사에 꽃(국화)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우수한 품종과 재배 기술, 자본 유치를 위한 해외투자에 적극적이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부터 베트남 화훼 주 생산지인 달랏 등에서 백강재배를 확대한 뒤, 점차 생산 물량을 늘려 7년 후 약 200ha(9천만 주)의 생산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연간 국화 수출액은 20101300만 달러로 최고점을 찍었으나, 2021년에는 10분의 1 수준까지 감소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백강종자 수출의 의미는 크다.

백강은 보급 5년 만에 국내에서 거래되는 흰색 대형 국화의 12%를 차지(aT화훼공판장 2022년 기준)하며, 일본 국화인 신마’, ‘백선의 자리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국화 종주국인 일본 시장*으로 44만 송이(38천만 원)가 수출됐다.

베트남 시장 확보에 더해 베트남에서 생산한 백강의 일본 수출이 추진되면, 우리 국화의 인지도와 경쟁력이 높아져 장기적으로는 국내 화훼 수출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국내 농가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안전장치들을 마련했다. 2021년 일본과 베트남에 각각 품종보호출원을 완료했으며, 별도의 허락 없이는 백강품종을 무단 번식하거나 유통할 수 없도록 했다. 아울러,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한 백강은 베트남 안에서만 판매하고 다른 곳으로 수출할 때는 반드시 사전 허가를 받도록 했다. 불법 유통을 막을 수 있도록 국내외에서 주로 유통되는 8종의 흰색 대형 국화 품종을 구별하는 분자표지(마커)도 개발했다.

베트남 생산업체 관계자는 “‘백강은 일본 품종보다 재배기간이 짧고 균일하게 자라며 병해 관리가 쉽다. 특히, 최상급 품질의 수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어 농가 반응이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지원 원장은 이번 성과는 국산 국화의 우수성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알릴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베트남 현지에 백강을 증식, 재배, 유통하는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우리 국화의 해외 진출 기반을 튼튼하게 다져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