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에서 최고 당도 입증한 경농의 '허니팟No.1'
함안에서 최고 당도 입증한 경농의 '허니팟No.1'
  • 이지우 기자
  • 승인 2023.05.1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동오시드, ‘허니팟No.1’ 수박 품평회 개최
품평회 참여농가들에게 ‘허니팟No.1’ 품종 재배 경험을 설명 중인 강대훈 함안군 생산자 협의회 회장
품평회 참여농가들에게 ‘허니팟No.1’ 품종 재배 경험을 설명 중인 강대훈 함안군 생산자 협의회 회장

 

동오그룹의 종자전문브랜드 ㈜경농(대표이사 이용진) 동오시드가 지난 3일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월촌리에서 수박 품종 ‘허니팟No.1’의 품평회를 진행했다. 

허니팟No.1은 동오시드가 판매하는 단타원형계 수박 품종으로 육질과 당도가 우수하다. 1월 말~2월 초 정식작기에 적합한 품종으로 초세가 강하고 상품성이 우수하며 타품종 대비 숙기가 3~4일 빠르다.

이번 품평회에서 허니팟No.1의 높은 당도에 대한 농가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품평회 당일 측정한 허니팟No.1의 당도는 14.5~15.0brix(브릭스)였다. 주변 수박재배 농가들의 타품종 평균 당도가 11brix로 발현된 것과 비교되는 결과다. 이에 대해 고당도 수박으로써 손색이 없을 것이라는 후기가 많았으며 수박상인 이종민 사장과 함안농업기술센터 관계자들도 허니팟No.1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강대훈 농가가 직접 재배한 동오시드 ‘허니팟No.1’을 현장에서 직접 수확 후 확인한 15.7brix 당도 측정 결과
강대훈 농가가 직접 재배한 동오시드 ‘허니팟No.1’을 현장에서 직접 수확 후 확인한 15.7brix 당도 측정 결과

 

함안은 국내 수박 주산단지이지만 올 초 날씨가 예년 대비 많이 낮고 주야간 온도차도 커 작황이 좋지 않았다. 이러한 악조건에서도 허니팟No.1이 우수한 당도를 보이면서 향후 농가 수입 증대 효과와 함께 인근 지역 타품종과의 품질 차별화에 따른 고당도 시장 진입 가능성도 점쳐진다.

아울러 수박 농사 시 필요한 동오그룹의 다양한 작물보호제도 소개됐다. 작물보호제를 제조 및 판매하는 경농은 수박 총채벌레 방제를 위한 여러 약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캡틴’ 유제가 농가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여기에 ‘총채나방방’ 액상수화제를 추가 사용하면 방제력이 더욱 높아진다.

이어 이번 품평회 재배농가인 강대훈 함안군 생산자 협의회 회장이 허니팟No.1 품종의 재배방법을 설명했다. 강 회장은 “같은 시기에 재배한 수박 중 허니팟No.1이 가장 높은 당도를 보였다”며 “허니팟No.1은 품종 특성상 열을 좋아하기 때문에 하우스 환기 시간을 줄여 적산온도를 높여 재배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어 “대목은 호박대목을 사용했는데 참박을 사용할 경우 더 높은 당도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동오시드 관계자는 “허니팟No.1 수박을 9월께 정식하는 크리스마스 수박 작형으로도 새롭게 개발할 계획”이라며 “이번 작기에 맞춰 차년도에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