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흙의 날', 건강한 흙 보전해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도모
제8회 '흙의 날', 건강한 흙 보전해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도모
  • 김예지
  • 승인 2023.03.1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스마트하게 토닥토닥(土.Doc.土.Doc.)' 주제로 기념행사 개최
농식품부는 제8회 '흙의 날'을 맞아 10일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농식품부는 제8회 '흙의 날'을 맞아 10일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108회 흙의 날 기념행사를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흙의 날은 흙의 소중함과 보전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311일 법정기념일로 제정하였으며, 올해로 제8회를 맞이했다.

올해 흙의 날의 주제는 스마트하게 토닥토닥(.Doc..Doc.)’이며 한자로 흙 토()에 영어로 의사(Doctor)를 합성하여 국민 모두가 흙을 살리는 의사가 되어 건강한 흙을 보전하자는 의미이다.

이번 행사는 오전에 기념식, 오후에 농촌진흥청 주관의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토양단면, 토양검정 장비 등 전시관람, 스마트 토양진단을 체험할 수 있다.

기념식에서는 흙을 가꾸기 위해 노력한 유공자 20명을 시상하고, 농식품부 장관 등 8명이 전국 지도에 토양 퍼즐을 맞추는 퍼포먼스를 통해 국민 모두가 손을 모아 흙을 보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다. 또한 흙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흙을 보호하고, 건강한 흙을 후손에게 물려주어 지속가능한 농림업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선언문을 선포한다.

심포지엄은 식량안보 정책의 현황과 쟁점, 디지털 토양도와 토양관리 등 5개 분야별로 주제발표 후 여러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디지털 토양관리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농협중앙회 로비에서 토양관리를 위한 노력 및 성과, 토양검정, 토양단면 등을 전시하고, 흙 한 수저를 이용한 스마트 토양진단으로 토양성분을 알아보는 체험이 가능하다.

정황근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흙의 날이 흙의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라며, 급변하는 환경에 맞게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한 토양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