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호 농촌진흥청장, 미세먼지 저감 실천 현장 방문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미세먼지 저감 실천 현장 방문
  • 이혁희 기자
  • 승인 2023.03.0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농부산물 파쇄 후 퇴비화, 소각 자제로 산불·화재 예방 당부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지난달 21일 경기도 평택시 배 과수농가에서 농업분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영농부산물 파쇄작업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 = 농촌진흥청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지난달 21일 경기 평택시 오성면 배 과수원을 찾아 농업 부분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영농부산물 파쇄를 실천하는 현장을 돌아보고, 농업인들과 만났다.

 

조재호 청장은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산불과 화재 예방을 위해 영농부산물과 논‧밭두렁 태우기를 자제해야 한다.”라며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를 쓰고 야외 농작업에 임해달라.”라고 말했다.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면 미세먼지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봄철 산불로 번질 위험이 따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는 대신 파쇄기로 잘게 부수거나 퇴비로 만들어 경작지에 뿌리면 토양의 비옥도를 높일 수 있다. 각 지역 시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파쇄기를 임대하고 있으므로 신청해 사용하면 된다.

 

또한, 영농철을 앞두고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논‧밭두렁 태우기는 해충 방제 효과가 미비하고 화재나 인명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므로 자제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은 오는 3월까지 시행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농업 부문 미세먼지 저감과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황실을 운영한다. 또한, 산림청과 협업해 영농부산물 소각으로 산불이 발생한 지역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한편, 이날 조재호 청장은 인근에 있는 쌀 가공식품, 말린 과일 제품을 생산하는 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해 제조 시설을 둘러보고, 쌀 가공 활성화 방안을 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