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사업 본격화 ‘솔라인베스트’, 영농형 태양광 시스템 전문성 확보
스마트팜 사업 본격화 ‘솔라인베스트’, 영농형 태양광 시스템 전문성 확보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2.12.23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발전 설비 전문기업 솔라인베스트가 태양광 설치 및 모니터링 서비스와 노지 스마트팜 관련 제품의 다변화를 통한 사업화를 시도하고 있다.

솔라인베스트의 영농형 태양광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팜 제품 사업은 기업 및 영농인들의 영농형 태양광 시설에서 고소득 작물 재배 실증 데이터를 확보해 분석 서비스를 실시하고, 해당 분석 데이터 제공을 통해 영농형 태양광 시설과 작물 재배에 관한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영농형 태양광의 최적화된 모델을 구축해 저출산, 고령화로 인력난을 겪는 영농산업 현실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며,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한 태양광 에너지로 토양 온도, 습도, 조도, 작물의 생육상황 등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한다.

국내외 스마트팜 관련 제품과 비교하여 같은 면적 대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라인베스트의 영농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농가에 작물의 생육 생장에 관한 전문 컨설팅을 연계하여 제공한다.

관계자는 “농작물 생육환경과 태양광 발전을 동시에 관리, 조절해 수익을 최적화하는 영농형 태양광 통합관리를 추구한다”면서 “솔라인베스트의 스마트팜 사업 및 영농형 태양광 기술은 어떤 농작물을 재배하면 좋을지, 또 생산량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할 수 있어 농민들의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농가 수익율을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솔라인베스트는 태양광 발전 설비 전문기업으로 출발해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된 후 2020년도에 관련 기술에 대한 특허 4건을 취득했다. 지난 2021년도에는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특화기업 기술 사업에 선정되면서 군산 강소특구 내 창업보육4센터에 입주했으며, 최근에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사업으로 범위를 넓혀 전 방위적인 신재생 에너지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