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 실종된 유통구조 개선책
‘화훼’ 실종된 유통구조 개선책
  • 이나래 기자
  • 승인 2016.03.0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졸업 철을 앞두고 꽃 시장 침체가 뉴스에 보도돼 누리꾼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지상파 TV 뉴스에 방영된 내용을 요약하면, ‘꽃값이 너무 비싸서 사람들이 안 산다’는 것이었다. 이 뉴스의 온라인 보도 글에는 무려 1300개의 댓글이 달리며 찬성 또는 반박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꽃시장이 죽었다고는 하나, 꽃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예전 못지않다는 방증이었다. 그러나 정작 화훼 생산과 수급을 총괄하는 농림축산식품부는 ‘비싼 꽃값’에 대해 어떤 대책을 추진 중인지 알 길이 없다. 지난 3일 전북 완주의 한 농협에서 열린 농식품부의 유통구조 개선․수급 안정 업무계획 보고회가 그 단적인 예다. 

농산물 유통․수급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점검하고 보완책을 마련하겠다며 장장 180분 동안 진행된 업무 보고회 및 종합토론에서 ‘화훼’는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다. 이 자리에는 화훼공판장을 관할하는 aT의 사장이 참석했음은 물론, 농산물 유통소비 정책을 총괄하는 농식품부 간부들이 배석해 있었다. 그러나 회의실에 배포된 업무계획 책자 어디에도 화훼류의 유통구조 개선 업무계획은 없었고, 언급 조차 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의 한 관계자는 “해당 책자는 큰 틀에서 농산물의 유통․수급 정책을 정리한 자료이며, 행사 주제에 걸맞은 정책 일부를 발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포된 업무계획 보고 책자가 농식품부의 농산물 유통소비 정책 전부를 담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소리다. 

그러나 ‘큰 틀’에서라면 더더욱 화훼 유통구조의 개선에 관한 정책이 언급됐어야 하지 않을까. 가뜩이나 꽃값 얘기만 나오면 ‘거품을 무는’ 국민들이 많은데, 생산자나 소비자 어느 쪽을 위해서든 화훼류 유통구조의 개선책은 공개됐어야 한다.

물론 농식품부가 화훼 산업 활성화를 위해 손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꽃 나눔 행사나 우리꽃 알리기 행사, 국산 품종 육성 등 농촌진흥청 및 화훼 생산단체와 협업해 다양한 화훼 행사를 열고 있다.

그러나 ‘반짝 행사’로는 침체된 화훼 산업을 근본적으로 소생시키기 힘들다. 필요하다면 꽃도 과감하게 직거래 시장으로 끌어들여, 사는 사람은 더 싸게 사고 파는 농민들은 더 많은 돈을 수취할 수 있게 하는 유인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국내 꽃 유통 구조 개선이 없이 수출로만 소비를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다. 급변하는 정세에 꽃 농가들이 환율에 따라 일희일비하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는 길은 결국 내수 시장을 붙잡는 길밖에 없다.

그러기 위해서 농식품부는 다른 모든 품목들과 마찬가지로 ‘꽃값이 지금보다 싸지게 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하고, 만약 해당 정책이 이미 있다면 공개해야 한다. 꽃 산업을 더 이상 가능성이 없어 포기한 산업으로 보지 않는다면 말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