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평 · KISTEP '데이터 농업’관련 미래전망 발표
농기평 · KISTEP '데이터 농업’관련 미래전망 발표
  • 김민지
  • 승인 2020.12.0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농업의 10년 후 미래’를 전망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병석, 이하 농기평)은 기술예측전문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원장 김상선, 이하 KISTEP)과 함께 농식품 분야 미래기술 전망 결과를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의 발전과 정부의 DNA(Data, Network, AI) 경제 육성 방침에 발맞추어 스마트 농업 시대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 분야인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농업의 10년 후 미래를 전망했다. 보고서는 사업추진 방법, 농식품 분야 주요 환경변화 분석, 미래이슈 도출, 미래이슈별 기회와 위협요인, 이를 반영한 정책 및 기술 전망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추진한 미래기술 전망 예측조사는 농기평의 연구개발 기획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이 추가되는 것으로 기획 결과의 신뢰성과 연구개발 투자방향 설정의 전략성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농기평은 농식품 분야 연구개발 투자전략 수립 및 과제 기획 시 기술수요조사, 기술수준평가, 국내외 환경변화 및 정책동향 등을 고려하여 추진해 왔으나, 앞으로는 농식품 분야 연구개발 미래전망을 바탕으로 연구개발 정책·기술의 목적지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어 농식품 분야 종사자에게 네비게이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농기평 오병석 원장은 올해 농식품 R&D 미래전망 시범사업을 기점으로 농식품 분야 미래이슈와 새로운 유망기술 영역에 대한 미래전망 예측조사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농식품 분야 연구개발 정책·기술 이슈의 선제적 발굴을 위한 최신 이슈정보 분석 및 정책개발 기능을 지속·강화하여, 농식품 분야 미래예측과 이를 바탕으로 한 기술기획 전문기관으로써 자리매김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