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정원에서 힐링해요. 파주로 모이세요~
마을정원에서 힐링해요. 파주로 모이세요~
  • 이상희 기자
  • 승인 2019.03.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체 정원 만들기 공모사업’ 지난달 28일 개최
'마을 정원 만들기' 활동은 공동체 의식 향상, 꽃과 식물을 통한 정서적 안정 도모와 더불어 흙을 밟으며 신체와 정신 건강을 치유하는데 목표를 둔다.
'마을 정원 만들기' 활동은 공동체 의식 향상, 꽃과 식물을 통한 정서적 안정 도모와 더불어 흙을 밟으며 신체와 정신 건강을 치유하는데 목표를 둔다.

도농복합도시인 파주시에서 도시농업 관련 행사가 진행됐다. 지역 주민이 소통하고 협력하여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체 정원 만들기 공모사업이 지난달 28일 개최됐다.

'마을 정원 만들기' 활동은 공동체 의식 향상, 꽃과 식물을 통한 정서적 안정 도모와 더불어 흙을 밟으며 신체와 정신 건강을 치유하는데 목표를 둔다. 올해는 남북관계 개선 등으로 한반도 전체가 평화분위기였던 만큼 평화의 정원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았다.

이번 주민참여형 공모사업은 마을 지역 주민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도, 사업비편성내역, 지속가능성 등 다각도로 심사하여 파주시 5개 읍면 8개 마을을 선정하고, 사업비를 지원했다.

 

신규마을(평화파주상-월롱면 덕은1)

신규마을 월롱면 덕은1리는 민·군이 협력하여 덕은리 262-4번지 일원에 다년생 야생화를 식재하고, 백일홍, 황화코스모스 등 계절별 꽃밭을 조성하여 월롱산을 찾는 내방객에게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하고, 마을주민간의 공동체 의식을 향상 시킬 계획이다.

신규마을 (상생파주상-적성면 장현2)

신규마을 적성면 장현2리는 국도 37호선 도로공사 완료후 나대지로 남겨진 마을 입구 도로변에 국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꽃밭을 조성하여 마을경관을 개선하고 마을주민들의 화합과 단결에 이바지할 계획이며, 국화재배단지가 많은 장현리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국화를 감상할 수 있다.

(신규마을 푸른파주상-적성면 설마리 )

신규마을 적성면 설마리(설마리 28-1번지)는 민·군과 원추리, 작약, 옥잠화 등 다년생 야생화를 식재하여 양주와 지리적 경계선에 위치하여 파주의 첫 관문인 관계로 감악산을 찾는 관광객과 군부대 면회객 등에게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마을은 대부분 2년차, 3년차 선정된 마을로 지난해 조성한 마을정원에 꽃모종 보식 및 파종 등으로 한층 더 아름다운 정원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마을(평화파주상-법원읍 금곡2)

법원읍 금곡2-기존정원 보식 및 마을꽃길 추가조성, 캠핑장과 체험농장 방문객들에게 마을 자원을 활용하여 정원으로의 초대를 계획했다.

기존마을(상생파주상-광탄면 영장3)

광탄면 영장3-기존정원 보완 및 꽃길 추가 조성, 파주의 명소 마장호수 출렁다리의 관광객들에게 정원과 시설물을 이용한 보는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기존마을(푸른파주상-법원읍가야4)

법원읍 가야4-기존정원 보식 및 꽃밭 추가 조성. 마을정원3년차 마을로서 정원으로 인한 살기좋은 마을과 마을축제를 추진하여 소외된 지역을 지가상승 등 지역사회공헌 및 마을정원의 선한 영향력 혜택을 피부로 체험한 곳이다.

기존마을 (행복파주상-광탄면마장3)

광탄면 마장3리 수종 다양화를 통한 기존 정원 보완 및 꽃길 추가 조성, 보여주는 마을정원뿐만이 아니라 수익을 창출하는 마을기업으로서 항상 생각하고 다양한 각도의 접근을 모색하는 장점을 가진 마을입니다.

기존마을 (희망파주상-군내면통일촌마을)

군내면 통일촌마을-연꽃정원을 테마로 한 꽃밭과 꽃길을 가꿀 예정이다. 지역명 유래처럼 하얀연꽃의 백연리에 걸맞게 연꽃정원과 안보관광객들에게 파주마을정원 홍보대사의 역할을 하는 곳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날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체 정원만들기’를 통해 마을 주민들이 소통하고 화합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공동체를 따뜻하게 가꿀 씨앗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날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체 정원만들기’를 통해 마을 주민들이 소통하고 화합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공동체를 따뜻하게 가꿀 씨앗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날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체 정원만들기를 통해 마을 주민들이 소통하고 화합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공동체를 따뜻하게 가꿀 씨앗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시에서 지역의 특성과 생활상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정원을 체험할 수 있는 7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가 개최된다. 박람회는 ‘평화의 정원을 테마로 임진각 수풀누리(파주시 문산읍 마정리1544-1번지 일원)에서 오는 1011부터 3일간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