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농업현장이 답이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 다양한 정보에서 출발한다
[기획/농업현장이 답이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 다양한 정보에서 출발한다
  • 이혁희 기자
  • 승인 2019.02.1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배기술이 상향 평준회 된 시대, 유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
붉은 색의 튤립이 가장 보편적으로 소비된다.
붉은 색의 튤립이 가장 보편적으로 소비된다.

 

아세아 농원 원도호 대표는 튤립 수익률에서 첫 째도 정보, 둘 째도 정보, 셋 째도 정보를 강조했다. 실제 원 대표는 시세, 소비동향, 신품종 정보 등을 수집해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예를 들어 졸업식이라고 한다면 졸업 일자를 모두 구해 그에 맞춰 출하일을 결정한다. 튤립은 구근 식재 후 50일이면 자라기 때문에 정보에 따라 재배, 출하가 가능하다. 따라서 재배 양을 조절할 수 있어 손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정보에 맞춰 출하량을 정할 수 있다는 것은 다시 말 해 튤립은 정보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수확까지의 기간이 짧아 과열경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원 대표는 졸업시즌에는 낮은 가격, 대량 재배로 수익을 올리고 비시즌에는 화사하고 특이한 튤립을 심어 높은 단가로 수익을 내는 것이 비결이라고 말했다.

원 대표는 노란 튤립 가격이 폭락한 것을 보고 집중적으로 심어 높은 수익을 올렸다.
원 대표는 노란 튤립 가격이 폭락한 것을 보고 집중적으로 심어 높은 수익을 올렸다.

다양한 회사에서 일한 경험을 튤립 재배에 접목
원 대표는 1978년 고등학교 원예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에서 생활했다. 당시 수입자유화가 되면서 외국에서 수입된 새로운 꽃이 시장에 풀렸다. 그의 눈길을 끌었던 것은 구근으로 키우는 튤립과 글라디올러스. 튤립은 재배 기간이 짧다는 점에서 글라디올러스는 재배할 때 돈이 덜 들고 키우기 쉽다는 점에서 관심이 갔다. 당장 강원도에 있는 집으로 가서 꽃을 재배하자고 설득했지만 참외와 수박 농사를 짓던 원 대표의 아버지는 그 말을 일축했다. 그래도 꽃 농사를 짓고 싶은 마음에 구파발에 있는 농가로 달려가 4년 동안 일 하면서 튤립 재배를 배웠다.
기술을 배워 본인의 농장을 열어 강원도에서 튤립 재배를 시작했으나 판매에서 문제가 생겨 그의 첫 꽃 농사는 망하고 만다. 잘 키워도 판매를 잘하지 못하면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서울로 돌아와 터미널 꽃 상가에서 점원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상가에서 일하던 그를 유심히 지켜본 사람이 있으니 꽃 종자를 수입하는 아세아 종묘의 영업사원이었다. 아세아 종묘는 원 대표를 스카우트했고 원 대표는 재배, 유통, 종묘에 대해서 모두 배울 수 있었다. 그랬기에 농사를 지으면서도 어떻게 품종을 결정하고 정보를 활용해야 하는지 잘 알게 된 것이다.

시장에서 보기 힘든 튤립은 수요는 적어도 가격이 높다.
시장에서 보기 힘든 튤립은 수요는 적어도 가격이 높다.

“노하우를 알려줘도 활용하지 않아”
노하우를 공개하는 원 대표에게 이렇게 공개해도 괜찮으냐고 물어보니 “괜찮다”는 답이 돌아왔다. “본인은 항상 모든 것을 공개하는데도 사람들이 그렇게 안 한다”라는 이유에서였다. 정보를 취합하고 활용해 수익을 올리는 농가는 수없이 보았다. 남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취합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것이 수익을 올리는 지름길이지만 남과 다른 선택은 어렵다. 비싸게 팔면 돈을 더 벌어서 좋지만 수요가 유지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다. “너무 비싸면 소비가 유지되지 않습니다. 잘된다고 홍수 출하돼 물량도 유지가 안 되고요. 그래서 너무 비싸도 안 좋습니다. 잠깐 비싸게 팔았는데 그 뒤에 나가는 물량의 가격이 안 나오면 결국 손해를 보거든요. 일정한 가격으로 꾸준하게 나가는 것이 최고입니다.” 재배기술이 상향 평준화 된 시대에는 유통, 마케팅 등이 수익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고 최근의 농가 교육도 그에 맞춰져 있다. 하지만 유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정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