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친환경농업 활성화방안」마련
농림부「친환경농업 활성화방안」마련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5.07.2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7일 친환경농업이 국민적 신뢰를 기반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올해 중점 추진할 사항을 중심으로 ‘친환경농업 활성화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의 이번 방안은 농업의 환경보전 기능 제고 및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소비 내실화를 목표로 추진된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농업환경지표 개발 및 환경친화형 영농시스템 구축 등 농업환경자원 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물류여건 개선 및 대량 소비처 발굴 등 유통·소비를 활성화하고, 지역여건에 맞는 탄력적 생산단지 조성 및 6차산업화 지원 등 생산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농식품부는 발굴된 과제 중 단기 과제는 올해 중에 시행하고 중장기 과제는 추가 검토를 통해 올해 중 마련 예정인 ‘제4차 5개년 계획’에 반영키로 했다.

또한 농식품부는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지난해 마련한 부실인증 방지대책에 더해 인증심사 및 인증기관 관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농식품부는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농업으로 인한 환경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농업환경자원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 농경지의 현재 환경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토양(N·P), 수질(BOD·COD) 등의 대표치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산정하는 농업환경지표를 9월 개발해 관리기반을 구축하고,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폐비닐·농약병 줍기 등 환경개선운동을 상시 추진해 자발적 환경개선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중장기적으로는 농업환경지표와 농업 정책사업과 연계하는 시스템을 마련, 환경개선효과가 큰 사업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지역단위로 수질·토양 등 농업환경자원을 적절히 관리하며 농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시설·장비를 제공하고, 둠벙 만들기 등의 활동도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생산자는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소비자는 적정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차별화된 유통·소비채널을 확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유통기업과 생산자 단체 간 MOU 체결, 공공기관 급식확대 등을 통해 대형 소비처를 지속 발굴하고, 세계유기농엑스포 개최, 친환경농업 주간 운영 등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홍보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친환경 전용 물류센터 설치 및 기존 APC의 친환경 전환 유도를 통해 물류여건을 개선하고, 판매업체 대상 직거래 매취자금 지원도 지난해 300억원에서 올해 4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개방화에 대비, 보존·가공기술 등 R&D 지원, 주요 수출국 시장조사 등을 통한 유기가공식품산업을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친환경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기반을 확충한다는 복안이다.

집단화된 친환경 생산단지 조성을 위하여 지원되고 있는 광역단지 및 지구 사업을 통폐합해 지역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성·운영 될 수 있도록 하고 친환경농업 6차산업화를 위해 기존 또는 신규 생산단지에 가공·체험시설을 확대 지원한다.

저농약 인증 폐지에 대비해 주요 과수 재배 매뉴얼을 올해 말 개발·보급하고 저농약 농가들의 유기농·무농약 전환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직불제 지원을 강화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