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 연구소, 승마장 효율성 연구
말산업 연구소, 승마장 효율성 연구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5.10.1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의 대체 소득원 마련과 농촌경제 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국내 승마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관련 지원이 꾸준히 추진되는 가운데,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소장 최귀철)에서 국내 승마장의 생산 구조와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 논문(저자 말산업연구소 유 웅, 서강대 경제학과 남준우 교수)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승마장에서 승마 생산을 위해 투입되는 생산요소와 생산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 분석을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했다. 연구 결과 승마산업 초기에 는 승마 생산을 위한 노동, 승용마, 토지의 생산요소 축적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정성적 생산요소인 경영 능력 역시 향후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했다.
한국말산업 연구소와 함께 공동 연구를 진행한 서강대 남준우 교수는 “연구를 통해 그동안 말 산업 육성 전략의 일환으로, 승마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보여준 세부 노력이 상당히 일관성있게 추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논문은 전문인력 양성과 승용마 생산육성의 필요성, 도시 인근의 유휴지 활용을 위한 적절한 규제 완화, 규모의 탄력성과 제품 차별화 특성에 따른 독점적 경쟁 시장의 존재 가능성 등 다양한 시사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데에 학문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백승준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