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남은 과일로 떡 해 먹을까
추석 남은 과일로 떡 해 먹을까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5.10.0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과일 떡 레시피 선봬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추석 때 남은 과일 활용법을 최근 소개했다.

농진청은 명절 직후 남은 과일로 만드는 설기와 찰떡 조리법을 공개했다.

 

과일은 말린 후 밀폐용기에 보관

건조기 없이 배나 사과를 말리려면 얇게 채 썬 후 볕이 좋은 날 채반에 놓고 간간이 뒤집어가며 말리면 된다.

식품건조기를 사용할 때는 0.5cm~1cm 두께로 썰어 60℃~70℃로 8시간 정도, 오븐에는 70℃로 예열한 뒤 12시간 정도 가열한다. 얇게 썰어 프라이팬에 올린 뒤 약한 불로 구우면서 말릴 수도 있다.

말린 과일을 오래 방치할 경우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해 눅눅해지므로 밀폐용기나 진공팩 등에 넣어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다.

 

말린 과일로 설기·떡 만들기

설기를 만들 때는 소금 간을 한 멥쌀가루에 잘게 썬 말린 과일(사과, 배, 포도 등의 말린 과일 단독 또는 혼합)과 설탕을 넣고 버무린다. 찜기에 넣어 20분 정도 찌고 5분간 뜸 들이면 완성이다.

찰떡 역시 소금 간을 한 찹쌀가루에 잘게 썬 말린 과일(사과, 배, 포도 등의 말린 과일 단독 또는 혼합)과 설탕을 넣고 잘 버무려 찜기에 넣고 찐다. 완성된 찰떡을 작게 썰어 비닐로 하나씩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 꺼내먹으면 좋다.

 

말린 과일, 변비에 좋아
말린 과일에는 과일에 함유돼 있는 영양성분이 농축돼 있다.

과일을 말리면 생과일보다 당도가 4~5배 더 높아진다. 10°Bx~13°Bx의 배를 가정용 식품건조기에 말리면 50°Bx~60°Bx가 된다. 이 때문에 말린 과일을 떡이나 빵에 넣을 땐 따로 설탕을 넣지 않아도 무방하다.

또 말린 과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고 대장 내 독성물질을 흡착해 대장용종 발생 위험률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배연구소 임순희 연구사는 “명절이 지나고 나면 남은 음식들이 많아 주부들은 어떻게 먹을지 고민이 많은데, 과일은 말리면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떡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으므로 많이 활용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