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쌀값 안정 및 물가 잡기에 총력
정부 쌀값 안정 및 물가 잡기에 총력
  • 이지우 기자
  • 승인 2023.11.1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 침체 우려에 쌀값 안정화 추진...차관 직속 농식품 수급 상황실 운영

 

농식품부는 지난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농식품부 물가안정책임관인 한훈 차관 주재로 '농식품부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경기 침체의 우려로 술렁이는 민생 불안감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최근 수확기를 맞은 산지 쌀값 동향 및 현장 의견 등을 감안해 쌀값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련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2023년산 쌀의 수급상황은 예상 초과생산량, 이월물량 등을 감안 할 때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9월에 2023년산 쌀의 조기 매입(신곡 당겨먹기, 5만톤 수준 추정)이 있었고, 이월물량도 1만톤 내외로 평년에 비해 적기 때문에 공급과잉 우려는 예년에 비해 낮은 상황이다

다만 농식품부는 지역농협 등 산지유통업체의 벼 매입물량이 전년에 비해 증가하면서 일시적인 재고 부담이 최근 산지 쌀값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정부 양곡 공급관리 및 재고 처분 등을 통해 산지유통업체의 안정적 경영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정부가 매입한 쌀의 공매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실시하지 않고, 공공비축미 산물벼 전량(12만톤)12월부터 정부가 전량 인수해 시중에 공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정부양곡 40만 톤을 내년에 사료용으로 판매해 재고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산지유통업체의 RPC 기여도 평가 시 조곡() 거래도 인정하는 등 쌀값 안정을 위한 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수확기 쌀값이 적정한 수준에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 의견을 반영해 쌀값 안정 방안을 조기에 마련했다라고 밝히면서 지속적으로 현장 방문 등을 통해 현장 동향을 점검하고 의견을 수렴하면서 실효성 있는 조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장바구니 물가 대응체계 가동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농식품부 물가안정책임관인 한훈 차관 주재로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12일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각 부처 차관이 물가안정책임관이 돼 소관 품목의 물가 안정을 책임지고 현장 중심의 물가 대응체계를 가동하겠다는 발표에 대한 후속 조치로서, ‘농식품 수급상황실을 차관 직속으로 격상해 농식품 물가를 보다 엄중하게 관리하기로 한 것이다.

농식품부는 28개 주요 농식품 품목에 대해 전담자를 지정해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신선 농축산물 중심으로 품목별 담당자를 지정해 관리해 왔으나 앞으로는 가공식품도 물가 체감도가 높은 빵, 우유, 스낵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품목을 중심으로 담당자(사무관급)를 지정해 밀착 관리할 계획이다. 각 품목별 담당자는 소비자단체·업계와 긴밀한 소통 체계를 가동해 물가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해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농식품부는 차관을 중심으로 농식품 수급상황실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물가 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차관을 중심으로 현장 점검 및 소비자업계 등과 소통을 강화해 물가 안정을 위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