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농업의 비전 제시해주길 기대

농림축산검역 박봉균 본부장

2018-07-06     농업정보신문

농업 발전을 선도하는「농업정보신문」의 창간 23주년을 농림축산검역본부 가족 모두와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농산물 유통 및 농업 현장 소식을 신속·정확하게 제공하고, 정부의 농업 정책에 대한 건설적인 비판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오신 임직원 여러분에게도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붉은불개미·과수화상병 등 고위험 식물병해충의 세계적 확산 및 국내 유입 가능성 증가, 농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 기대치 증가, 문제 해결형 연구수요 확대 등으로 검역본부의 역할과 임무가 갈수록 막중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검역본부는 건강한 농·축산물 체계를 구축하고, 우리 농업을 보호하기 위해 국경 중심의 검역에서 해외·국경·국내에서 식물병해충, LMO 등의 안전 관리를 포괄하는 종합적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외래 식물병해충 진단 기술과 예찰·방제기술 개발 강화와 해외병해충 연구 안전실험동 시설 확충 등 식물 검역분야 전문성 확보와 미래 대응 기술개발로 국가 표준 외래병해충 전문기관이 되겠습니다.

「농업정보신문」은 농업 관련 기관 단체 및 학계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우리 농업의 비전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