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가 미래다>종자산업의 꽃을 피운 종자기업
<종자가 미래다>종자산업의 꽃을 피운 종자기업
  • 나성신 기자
  • 승인 2018.01.0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 준비 완료

종자산업은 고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산업 중 하나다. 세계적으로도 글로벌 종자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합병 등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움직임이 치열하다. 

그 가운데 국내 종자산업도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IMF 이후 국내 많은 종자기업들이 외국 자본으로 넘어가도 했지만, 20여 년이 지난 지금, 국내 종자기업은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까지 영향력을 갖출 기업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룩했다. 이를 뒷받침하며 정부도 종자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전북 김제시 민간육 종단지에서 열린 ‘제1회 국제종자박람회’는 국내 종자 산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종자 수출 확대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오는 2019년까지 종자·생명산업 부가가치를 창출할 차세대 전문인력 육성을 목적으로 직업·기술 교육 전문시설인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를 만들고 국제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런 지원에 힘입은 종자기업들은 이미 글로벌 종자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우리나라 토종 씨앗과 기능성 작물을 육종 하는 등 종자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품질향상, 생산성·소득 증대, 수출확 대·수입대체 등을 통해 농업 및 종자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며 눈부신 성과를 이룩했다.

가나종묘 애플 방울토마토

가나종묘 애플 방울토마토

과색이 선명하고, 씹었을 때 껍질이 입안에 남지 않아 식미가 우수해 소비자들에게 높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애플 방울토마토’는 국내에서는 드물게 미니 파프리카 형태를 띠고 있다. 평균 당도가 평균 8brix 이상으로 일반 토마토보다 높다. 주황이 평균 9brix 이상으로 세 가지 색상 중 가장 높다. 특히 초세가 강하고 장기 재배가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색이 진하고 외관이 아름다워 시장성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오씨드 얼쓰PMR 땡큐

동오시드 얼스PMR땡큐 멜론

‘얼스PMR땡큐’는 그 이름처럼 시험재배시 농가들에게 땡큐라는 칭찬을 많이 받을 정도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재배안정성이 탁월하여 멜론 재배시 문제가 되는 흰 가루병이나 시들어 말라 죽는 고사주의 피해가 적다. 또한, 16~18brix의 뛰어난 당도를 자랑한다.

현대종묘 PR청탑 고추

현대종묘 PR청탑 고추

PR청탑’은 역병 내병성이 강하고 수량성도 뛰어나다. 기존 품종에 비해 줄기의 마디 와 마디 사이 10% 이상 짧아 관리도 수월하다. 수확 작업도 쉽고 매운맛과 품질이 탁월하다. 역병 내병계의 재래 종 고추로 착과력이 우수한 다수확 품종인 데다 매운맛이 아주 강해 풋고추·건초 추 등 다용도 품종으로 소비자와 농가들의 만족도가 높다.

육셀토훔 글로리 TY 방울토마토

육셀토훔 글로리 TY 방울토마토

육셀토훔의 '글로리 TY' 토마토는 원형계 방울품종이다. 평균과중은 15~20g이며 황화 바이러스 저항성이 있다. 남부 반촉성 단기, 고랭지 억제로 작형을 권장한다. 육셀 보훔의 ‘글로리 TY'는 열과가 없고 식미감이 원형계 중 뛰어나며 풍산형. 저장성이 강하고 꼭지가 길지 않아 선 별 시 상처가 적다.

경신종묘(주) 후레쉬볼버터헤드 상추

경신종묘(주) 후레쉬볼버터헤드 상추

후레쉬볼버터헤드’ 상추는 샐러드용으로 적합하지만, 쌈야채로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 품종은 잎이 부드럽고, 달콤하여 고급 양채류로 뛰어난 식감을 제공한다. 생육기간 중 초기에는 불결구상태를 유지하다가, 후기에 결구상태로 결구가 된다.

정농종묘 슈퍼블랙파워

정농종묘 슈퍼 블랙파워 대파

‘슈퍼 블랙파워’는 시장성이 종은 교배종 F1으로 길고 굵은 연백부위와 길지도 짧지도 않은 녹색 이파리 부분이 알맞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게 특징이다. 초세가 강하고 이형주가 적다. 특히 강풍 폭설, 겨울 한파 등 겨울 기후 에 대응할 수 있는 품종으로 농가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중부지방은 하우스파종과 노지정식 재배 시에 는 2~3 월에 파종, 4월에 정식한 후 7~9월까지 수확을 할 수 있 다. 노지 재배를 할 경우 3~4월에 파종을 하고 5~6월 에 정식을 한 후 8~11월 초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세미라이트 포굿레드장미

세미라이트  포굿레드장미

세미라이트의 장미는 독특한 색상과 품질이 우수해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화훼 시장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품종 중이다. 특히 ‘포굿레드’를 포함해 ‘포굿옐로우’, ‘핑크벨벳’, ‘포굿피치’ 등 고품질 장미는 농가들의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뿐만 아니라 농민들에게 새로운 품종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다양한 품종의 소개와 기술지도 등 농가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많이 채워주고 있다.

 

농우바이오 슈퍼도태랑 토마토

맛과 향이 우수하며 저장성이 뛰어난 한국형 완숙토마토이다. 흡수력이 한정되어 있어 하우스 억제 재배 및 반 촉성 재배에 적합한 품종이다. 평균과중이 220~240g 정도로 대과종이며 완숙출하 시 잘 물러지지 않고 단단하다. 변형과의 발생이 비교적 적고 고온착과성과 상품률이 우수하다. 생과는 물론 쥬스로 가공해도 좋은 품종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다.

농우바이오 케이스타양파

농우바이오 K-스타양파

농우바이오의 ‘K-스타 양파’는 생장과 발육이 강하며 잎 꺾임이 적어 양파를 재배할 때  용이하다. 양파의 추대 분구가 비교적 안정되고 다수확이 가능하다. 균일한 크기를 가진 K-스타 양파는 중고구형으로 구의 모양 또한 균일하다. 이 품종의 양파는 저장성이 우수하여 장기 저 장이 가능하며 재배가 안정적이다.

제일씨드바이오  항암(암탁)배추

기본적으로 일반 배추보다 항암 기능도 뛰어나지만 맛도 더욱 고소하고 구 크기도 5kg 정도로 훨씬 크다. 가장 큰 특징은 뿌리혹병에 강하며 속이 노랗다. 엽수가 많으며 중만생 종이기 때문에 일반 배추보다 1주일 정도 빨리 파종하는 것이 좋다. 일반 배추보다 결구가 천천히 형성된다. 김치로 만들었을 때 저장성도 뛰어나 가공용으로 기대가 되는 품종이다.

피피에스 벨로체 수박

저온기에 화분력이 좋고 균일한 외관을 자랑하는 피피에스 벨로체 수박품종은 초세가 강한 촉 성용 수박이다. 단타원형계로 저온비대력이 우수하고 진한 호피무늬의 대과종 수박이다. 신풍종 벨로체 수박은 암꽃 발생이 규칙적이며 양전화 발생이 적어 착과력이 우수한 수박이다. 기형과 발생율이 적고 상품성이 안정된 피피에스 벨로 체는 숙기가 빠른 편이며 육질이 좋아 식미감이 뛰어나 며 당도가 높은 고품질 수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