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와 공감의 농정’ 한목소리
‘신뢰와 공감의 농정’ 한목소리
  • 이혁희 기자
  • 승인 2017.02.0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 분야 7개 기관 합동 업무보고회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가 지난 1월 25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사에서 농식품 분야 7개 기관 합동 업무계획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에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중앙회, 마사회 등 총 7개 기관이 참석했다.

지난 1월 25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사에서 농식품 분야 7개 기관 합동 업무계획 발표회를 개최했다.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중앙회, 마사회 등 총 7개 기관이 참석했다.

농림축산식품부
2018년까지 쌀 수급 안정화 목표

AI 확산 차단 및 조기종식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계란 및 가금류 수급 안정을 적극 추진하겠다. 오는 4월에는 가축 질병 재발 방지를 위한 ‘가축질병 방역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 2018년까지 쌀 수급 안정을 달성하겠다. 올해 벼 생산면적을 3만5000ha 감축하고, 사료용(47만t), 복지용, 가공용 쌀 공급량을 확대하겠다.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농식품 분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화훼·외식·한우 등 유통 개선 및 소비 홍보를 강화하겠다. 품목별 농축산물 소비 촉진 대책을 3월중 마련하겠다. 유통 전문점 내 꽃 판매코너를 총 373곳 설치하겠다.

농식품 수출 100억불 시대를 열겠다. 농식품 외 농기자재 수출과 기자재 고도화를 위한 방안을 3월 중 마련하겠다. 스마트팜도 지속적으로 확산할 것인데, 목표는 온실 4000ha·축사730호 보급이다. 스마트팜 단지(20ha) 조성 등 규모 화·조직화, 생육 빅데이터 활용 강화 등 경쟁력을 제고하겠다.


농촌진흥청
Top5 융복합프로젝트·1지역 1특산품 육성

쌀 소비 촉진을 위해, 밀가루를 대체할 쌀가루 산업을 활성화하겠다. 스마트팜 ICT 기기 표준화 및 핵심기술 국산화를 이행하겠다. 밭농업 기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겠다. 반려동물 산업화 지원 기술을 개발하겠다. 곤충이용 식품 및 의약소재를 개발하겠다. 농작업 자동화 등 ICT 융복합 기초기반 기술 확보 및 원격탐사 기술 활용 주산지 작황 예측과 재해 조기대응을 실행하겠다. 그린바이오산업을 육성하겠다.

‘1지역 1특산품 육성’ 전략으로 6차산업 및 농촌경제 활성화를 실현하겠다. 원예 분야에서는 로열티 절감기술 개발과 수출 신품종 육성을 위해 연구하겠다. 축산물 육질을 고급화하고 친환경 기반을 확대하겠다. 수출 농식품 유통기술 및 안전관리기술을 보급하고 개발도상국 맞춤형 농업기술을 지원(KOPIA)하겠다.


산림청
친환경 산림 산활성화·소나무재선충병 방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를 입어 고사한 나무를 4월까지 전량 제거하겠다. 봄철 산불방지 등 당면
현안에 적극 대응해 산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지속 가능한 산림자원을 육성하겠다. 산불 조심기간을 5월 15일까지 지정해 전국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총 316곳 운영하고, 산림 인접 취약지역 중심으로 예방하겠다.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없는 녹색마을을 전국 2만 곳까지 만들겠다.

친환경 산림산업을 활성화하고 산림복지 서비스를 증진하겠다. 산양삼, 성형 목탄 등 임산물 품질의 단속·유통관리를 강화하겠다. 목재 산업시설을 현대화하겠다. 산림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정원산업을 육성하겠다.

 

한국농어촌공사
농업용수 수질 관리 강화

저수지, 방조제 등 수리시설 적기 개보수와 내진보강을 실시하겠다. 노후 수리시설은 안전진단을 거쳐 조기 개보수하고, 지진에 대비하여 내진 미보강 저수지(56곳)는 2018년까지 조기 준공하겠다. 농업용 호수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ICT를 활용해 과학적인 물 관리를 실시하겠다.

수질 목표를 상향해 선별적 3등급을 관리, 저수지 상류 비점오염원을 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농
업환경관리지구 지정을 추진하겠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직거래 활성화

배추·무 상시 비축량을 기존 2만t에서 최대 4만t으로 확대하겠다. 마늘 상시비축 시범사업을 추진해, 이를 바탕으로 양파, 건고추 상시비축사업도 시행할 계획이다.

농산물 비축기지 현대화 사업 및 광역화 사업도 추진하겠다. 오는 4월경 호남권 사업을 완공하고 부경권은 오는 2018년 10월 완공 예정이다.

로컬푸드 직매장과 직거래장터 활성화 사업을 시행하겠다. 대도시형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립
하고 각 도당 1개의 대표 장터를 육성하겠다.

 

농협중앙회
농가 소득 제고에 앞장

농산물 산지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농산물 소비지 판매를 확대하고 축산물 판매역량을 강화하겠다. 경제지주 출범에 따른 비전·전략수립, 농식품 수출 활성화, 농협 특화상품 개발 확대 등 경제사업 성장 동력을 확충하겠다.

농가소득 증대, 농업 6차 산업화 확산, 농업인 맞춤형 복지 지원 확대 등 농업인 소득 및 경영
안정 지원을 통해 농업인 실익제고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다.


한국마사회
말 산업 고도화

말 생산·육성·조련 강화, 농촌관광·유소년 승마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 등 말산업 고도화를 통해 승마저변 확대 및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겠다.

첨단기술 융복합, 경마 국제경쟁력 제고, 쉽고 재미있는 상품 제공 등 경마의 스마트화를 통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경마문화를 조성하겠다.

마사회 조직 효율화, 신사업 발굴, 사회공헌사업 지속 추진 등을 통해 지속성장기반을 확충
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기업을 구현하겠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