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돌발해충 부화 시기 일주일 더 빨라진다
올해 돌발해충 부화 시기 일주일 더 빨라진다
  • 이혁희 기자
  • 승인 2023.04.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평년보다 1.5℃ 높은 기온이 원인, 적기 방제 필요
꽃매미 성충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이 자체 개발한 해충 발육 모형과 기상청 기상자료를 바탕으로 돌발해충인 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의 발생권역별 월동 난() 부화시기를 분석했다.

올해 측정된 1~3월 전국 평균 기온은 3.8로 평년(2.3)보다 1.5높게 나타났다. 월동 난이 부화하는 5월 중하순 무렵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을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진은 온도에 따른 월동 난 발육 기간을 분석한 결과, 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등 돌발해충 3종의 부화 시기가 평년보다 6~7일 정도 빠를 것으로 전망했다.

지역에 따라 경기충남경북 등 대부분 지역은 511~24일경, 이 밖에 전남경남 남해안 지역은 이보다 빠른 4월 말~5월 초에 부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고, 평년보다는 6~7일 빠르다.

최근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이는 돌발해충이 부분적으로 많이 발생하거나 새로 유입되는 지역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지속적인 예방관찰(예찰)과 제때 방제를 해야 한다.

특히 갈색날개매미충은 산수유, , 사과, 대추 피해를 발생시키고, 미국선녀벌레는 단감, 매실, , 인삼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 꽃매미는 포도나무를 포함해 11종 이상의 과수에서 피해를 일으킨다.

방제용 약제는 갈색날개매미충 59품목, 미국선녀벌레 77품목, 꽃매미 64품목이 등록되어 있다. 돌발해충 발생이 많은 시기에 대상 작물과 안전사용기준에 맞게 뿌려준다. 자세한 등록 약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전북 익산에서 친환경 대파를 재배하는 송점식 농업인은 예전처럼 돌발해충이 나뭇가지에 잔뜩 앉아 있지는 않지만, 최근에도 피해로 인해 검게 변한 나뭇가지들이 가끔 보인다라며, “특히 친환경 재배 농가는 약제 방제가 어려워 정부에서 천적 발굴 등 다양한 방제법을 개발해 보급해주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작물보호과 이세원 과장은 기후변화 등으로 돌발해충 밀도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돌발해충은 다양한 작물에 기생할 수 있어 우리가 아는 것보다 많은 농작물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부화 시기에 맞춰 제때 방제가 이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