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은행, 청년농 육성을 위한 집중 지원
농지은행, 청년농 육성을 위한 집중 지원
  • 김예지
  • 승인 2023.02.0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공사, 신규사업 추진으로 청년농의 안정적 영농정착 유인
한국농어촌공사는 청년 농업인이 안정적으로 농업에 정착할 수 있도록 △선임대-후매도사업, △농업스타트업 단지조성사업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사업 등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는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 감소 등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미래 농촌의 주역인 청년 농업인이 안정적으로 농업에 정착할 수 있도록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8일 밝혔다.

주요 신규 사업으로는 선임대-후매도사업, 농업스타트업 단지조성사업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사업으로, 청년 농업인의 선호를 반영한 농지 확보, 임대 등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한 맞춤형 농지 지원체계를 강화했다.

선임대-후매도사업은 청년 농업인이 희망하는 농지를 공사가 매입하고 청년 농업인에 장기 임대(최장 30) 및 임대 완료 이후 소유권을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 규모는 816천만 원으로 개인별 지원 한도는 1ha이다. (영농경력 2년 이하인 자는 0.5ha)

농업 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은 공사가 유휴농지, ·공유지 등을 매입하여 스마트팜 영농이 가능하도록 경지정리 후, 청년 농업인에 장기 임대(10~30) 또는 매입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2023년도 농업스타트업단지 조성사업 공모에 따라 선정된 경북 상주시와 전북 김제시를 대상 지역으로 조성하여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팜사업은 공공임대용 비축농지에 스마트팜(연동형비닐온실)*을 설치한 후 청년 농업인이 초기 과도한 투자 비용없이 운영 가능하도록 10년간 장기 임대로

이병호 사장은 공사는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청년 농업인의 육성은 필수불가결하다라며 청년 농업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