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빠질 수 없는 과일, 제대로 고르고 알차게 즐기는 법!
명절에 빠질 수 없는 과일, 제대로 고르고 알차게 즐기는 법!
  • 김예지
  • 승인 2023.01.1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꼭지 부분 색·모양 살펴 선택…남은 과일은 청, 차로 활용
지난해 못지않게 올 설에 출하되는 과일 품질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농진청은 국산 과일 소비를 당부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올 설에 출하되는 과일 품질이 지난해 못지않게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맛과 영양이 풍부한 국산 과일 소비를 당부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생산량과 저장량 증가로 설 성수기 사과, , 단감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각각 2%, 22%, 3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수용, 선물용 과일을 고를 때는 전체적인 모양과 색을 살펴야 한다. 사과는 향이 은은하고 꼭지가 푸른색이 도는 것이 신선하다. 배는 상처 없이 매끈하며, 열매 전체가 맑고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 좋다. 감은 꼭지가 깨끗하며 꼭지와 열매 사이에 틈이 없이 붙어있는 것을 고른다. 또한,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청포도(샤인머스켓)는 알이 굵으며 청색보다는 밝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다. 송이는 너무 크지 않고 500~700g 정도 되는 것이 당도가 높다. 만감류는 껍질의 작은 알갱이가 촘촘하고 얇으며 색이 진한 것을 고른다.

키위는 구매 후 바로 먹으려면 딱딱한 것보다는 약간 말랑한 것을 고른다. 겉의 수분이 빠져 쪼글쪼글한 것, 골드키위의 경우 붉은 멍 자국이 있는 것은 피한다.

한편, 명절에 먹고 남은 과일은 청을 만들어 차로 즐기면 좋다.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사과와 기침,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은 배, 눈 건강에 좋은 감을 얇게 자른 뒤 과일과 설탕을 비슷한 비율로 넣어 2~3일 정도 숙성하면 과일청이 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 전지혜 과장은 올 설에는 농축산물 할인 대전(1.5.~1.25.)을 통해 국산 신선 과일을 20~3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라며, “과일청, 건강 차, 후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과일을 즐기며 맛과 건강 모두 챙기는 명절을 보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