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국산콩 우수 생산단지로 전국 9개소 선발
올해의 국산콩 우수 생산단지로 전국 9개소 선발
  • 김예지
  • 승인 2022.12.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제2회 국산콩 우수 생산단지 선발대회’ 결과 발표
전국 9개소에서 '제2회 국산콩 우수 생산단지 선발대회'를 통해 우수 생산단지로 최종선발 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2회 국산콩 우수 생산단지 선발대회를 개최하여 우수 생산단지 9개소를 최종 선발했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는 9개 시도가 자체평가를 거쳐 추천한 23개 생산단지가 경합을 벌였으며, 대상에는 전북 김제시 소재 햇불영농법인이 선정됐다.

우수상에는 뿌리깊은영농법인(익산), 녹두한우영농법인(정읍), 나누리영농법인(상주), 장려상에는 황룡위탁영농법인(장성), 군서농협(영암), 사리영농법인(예산), 농업회사법인() 뜨란(괴산), 봉황농협(나주)이 선정됐다.

대상을 받는 경영체에는 농식품부장관상과 함께 상금 1천만 원이 주어진다. 우수상은 농촌진흥청장상과 상금 5백만 원, 장려상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상 및 상금 3백만 원이 주어진다.

국산콩 우수 생산단지 선발대회는 국산콩 재배농가의 영농 의욕을 고취하고, 우수 생산단지 발굴을 통해 고품질 다수확 생산기술 등 우수 재배기술을 전국에 확산시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됐다.

우수 생산단지는 단지운영 역량(공동경영체 협의회 운영, 교육 등) 재배관리 체계(생산 지침 구비준수, 생산단수 등) 수확 후 관리 역량(정선하여 출하한 실적, 판로 확보 등) 등에 대한 전문가 평가단의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우수 생산단지는 참여농가 재배기술 교육, 표준재배법 확립 등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파종병해충방제수확 등 대부분의 작업을 기계로 진행하여 노동력 등 생산비를 절감하는 특징을 보였다.

특히 우수 생산단지로 선정된 9개 경영체의 평균 생산단수가 391kg /10a로 전국 평균단수(평년기준)182kg/10a보다 2.1배 높았다.

주요 우수 생산단지의 특징을 보면, 햇불영농법인(대상)10년 이상의 논콩 재배 경험에도 불구하고 회원 농가의 교육 참여, 신규 기술도입 열의가 높고, 영농일지 작성, 100% 보급종 활용, 연작피해 방지를 위한 돌려짓기 실시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했다.

또한 콩+, +조사료 등 다양한 작부체계를 도입적용해 농가소득 증대와 식량 자급률 제고를 위한 노력도 병행했다.

뿌리깊은영농법인(우수상)은 한국농수산대학교를 졸업한 청년농(31)이 경영하는 법인으로 논콩 재배경력은 2년 차로 짧지만, 작년에 대상을 수상한 석산영농법인으로부터 습해침수 방지를 위한 배수로 정비, 가축분 퇴비를 활용한 밑거름 시용 등의 재배기술을 전수받아 올해 우수상을 받게 됐다.

녹두한우영농법인(우수상)은 한우 사육 과정에 나오는 퇴비를 밑거름으로 토양에 환원하여 지력을 높였다. 또한 재배기술을 표준화하고 정부 지원 시설장비 등으로 공동 농작업을 진행해 생산성을 높였다.

나누리영농법인(우수상)은 자체 재배기술(파종물관리제초병해충방제 등) 교육을 통해 재배법을 통일하였다. 그리고 콩 재배 과정의 고질적인 문제인 조수(鳥獸) 피해와 잡초방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재배기술을 개발(조수 피해 종자 소독, 잡초 방제 드론 활용)하고, 해당 기술을 타 경영체에도 적극 전파하고 있다.

농식품부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우수 생산단지 선발대회가 현장 역량 강화의 촉매제로 작용하고, 인근 경영체에 재배기술을 전파해 새로운 우수 생산단지를 육성하는 등 사업 추진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우수 경영체의 재배기술을 우수사례집, 교육과정 활용 등을 통해 확산시키는 한편, 전략작물직불제 신규 도입(2023), 시설·장비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콩 생산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