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가상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
농촌진흥청, 가상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2.10.0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국내 최초로 가상 치유농장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국내 최초로 가상 치유농장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국내 최초로 가상 치유농장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산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한 이번 가상현실(VR) 치유농장은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동 약자)과 바쁜 도시민을 위해 3차원(3D) 공간에서 역동적이면서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치유농장에 대한 인식이 낮은 국민에게 치유농장을 알리려는 목적으로 치유농장의 개념을 충실하게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식물 가꾸기나 농장 체험 프로그램과 달리 수확 등 각종 활동을 통해 시각과 청각을 자극함으로써 치유와 교감 효과를 얻도록 구성했다. 또한, 치유 요소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게임 형태로 제작했다.

체험자는 경치와 배경음악, 꽃길, 동물 등 치유의 요소를 넣은 가상의 공간에서 꽃 피우기, 토마토 물주기, 수확하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이동 거리와 체험 종류가 늘어날수록 스트레스 해소에 더 효과적이다. 체험이 끝나면 치유 효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실제 치유농장에 호기심을 갖도록 설계했다. 

특히 일반 사무용 컴퓨터에서도 마우스, 자판(키보드)만으로 이동과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보급형 프로그램으로 개발해 가상현실(VR) 전용 장비(HMD)를 착용했을 때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사람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10월 말부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누리집(www.nihhs.go.kr)’에서 개인이 무료로 실행 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시스템과도 연계해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농촌진흥청과 서울대학교가 지난해 장애인 7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1%가 가상 치유농장 이용에 대한 긍정적 의사를 밝혔다. 이용하고 싶은 이유는 치유(힐링) 79%, 교육 14%, 오락 7% 순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 김광진 과장은 “가상현실(VR)에서 구현된 치유농장 프로그램은 실제 농장에서 갖추기 어려운 다양한 식물과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민 눈높이에 맞춰 실제와 가상을 결합하면 치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 새로운 치유 형태(모델)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