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곡물 카무트, 캐나다산 및 정품 확인해야
원시곡물 카무트, 캐나다산 및 정품 확인해야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2.10.2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무트는 전 세계에서 각광받는 곡물로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카무트는 고대 6000년 전 이집트에서부터 재배된 원시곡물로 긴 역사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왕의 밀’, ‘선지자의 밀’로 불리며, 캐나다 청정지역 유기농 인증 지역에서만 재배된다.

브랜드 카무트 호라산밀은 셀레늄, 단백질, 식이섬유, 무기질 등 영양소 함량의 특정 기준을 넘어서야 하며 교잡을 막기 위해 분리 경작하기 때문에 곡물의 순수성을 유지해야만 카무트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다.

카무트는 쫄깃한 식감으로 백미에 적당량을 섞어 밥을 지어 먹으면 더욱 더 맛있게 섭취할 수 있으며, 요거트에 각종 과일과 카무트를 뿌려주면 더욱 더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해외에서는 파스타 면으로 만들어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다양한 베이킹 가루로도 사용되고 있어 인기가 좋다.

한편, 카무트는 KAMUT INTERNATIONAL, LTD사의 등록상표로 98%의 순도를 갖고 계약된 농가에서만 재배된 호라산 밀에만 KAMUT상표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카무트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일반 교잡 호라산밀을 카무트로 둔갑한 제품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품 카무트를 구별하는 방법으로는 카무트 정품 로고가 있는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과 캐나다산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처럼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카무트는 브랜드로 등록되어 별도의 영양소 관리와 품질 관리 과정을 거쳐, 일반 교잡 호라산밀과는 품질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꼭 정품 로고를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