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정보] 카무트, 구매 시 체크할 점과 주의사항
[곡물정보] 카무트, 구매 시 체크할 점과 주의사항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2.10.1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한국인의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바꾸려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인은 탄수화물 섭취의 비중이 높아 기존의 쌀을 대체할 건강한 탄수화물로 알려진 ‘카무트’가 주목받고 있다.

카무트는 약 6000여년전 이집트 투탕카멘왕의 무덤에서 발견된 고대 원시 곡물로 현재 다양한 영양소로 인해 ‘슈퍼 곡물’로 주목 받고 있다.

기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쌀과 밀가루와 달리 카무트는 셀레늄,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다양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당의 함량이 낮아 건강한 탄수화물이라 불린다.

카무트는 식감도 좋아 주식으로 섭취하기 좋을 뿐 아니라 티백, 선식 등 다양한 가공식품 형태로 유통되고 있다. 특히, 카무트는 백미에 적당량을 섞어 밥을 지어먹거나, 샐러드, 요거트에 섞어 섭취해도 좋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한편, 카무트는 품질과 종자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미국 USDA(농무부)에 종자 QK-77을 통해 엄격한 재배 가이드를 통해 품종을 보호하고 있으며 전 세계 73개국에서 고유 브랜드로써 관리되고 있다.

카무트는 브랜드 곡물로서 특허청에 상표가 등록되어 있으며 품종 순도 98%를 보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대량 유통되는 ‘호라산밀’과는 품질과 영양학적인 면에서 차이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카무트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구매에 앞서 정식으로 수입 통관된 정품 카무트인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정품 로고’를 확인하는 것이다. 카무트는 현재 캐나다에서만 생산되고 있어 원산지 역시 캐나다산인지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 또한 정품 카무트를 구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