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너지 활용 난방시스템, 난방비 34% 절감
자연에너지 활용 난방시스템, 난방비 34% 절감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2.09.30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시범농가 난방비 34% ↓ … 고유가 시대, 저탄소 농업정책 부합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문선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자연에너지 활용 난방비 절감 시범사업’ 실시 결과, 난방비 34% 절감 효과를 확인했다.

 

‘자연에너지 활용 난방비 절감 시범사업’은 빗물 및 용출수가 품은 열(자연에너지)을 활용해 하우스 온도를 높여 난방비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설치한 4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전‧후 분석결과, 시설 감귤 및 만감류 재배 시 난방비 절감율 19~57.5%로 평균 34% 절감 효과가 나타났다.

 

가온작형별로는 조기가온 시 절감율 30.4%, 후기가온 시 평균절감율 24%로 조기가온 난방비 절감율이 6.4%p 높게 나타났다. 조기가온 시 전년부터 난방을 시작하기 때문에 난방기간이 길고 최저기온이 낮은 기간을 통과하기 때문이다.

 

 열원은 빗물보다 용출수 이용 시 절감 효과가 컸다. 용출수는 빗물과 달리 축열 과정 없이 물이 지닌 10~15℃의 온도를 히트펌프가 흡수하는 방식으로 효율이 높았다.

 

2022년은 전년보다 1 ~ 5월 기간 동안 평균기온, 평균최고기온, 평균최저기온이 각각 0.7℃, 0.8℃, 0.5℃ 낮아 난방비 절감율은 다소 낮고 절감비용은 더욱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고유가 시대와 저탄소 농업정책에 부합한 사업으로 평가된다.

 

또한 ‘자연에너지 활용 난방비 절감 시범사업’은 농업부문 온실가스 감축 적용 저탄소 농업기술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사업 참여 시 감축량이 인증되면 부가수익을 얻을 수 있다.

 

현재 제주도 전체 자연에너지 활용 농가 중 온실가스 감축사업 참여농가는 68농가, 감축량은 9,300톤으로 10년 간 23억 원 수익창출이 기대된다.  

 

서귀포 농업기술센터 이미영 기술보급팀장은 “농가별 시설현황이나 경영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자연에너지 활용 시 난방비 절감 효과는 분명히 나타난다”며 “특히 서귀포, 남원 지역은 시설하우스가 많은 만큼 농가 경영비 절감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따라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