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내 열대거세미나방 첫 발생, 도 농업기술원 주의 당부
강원도내 열대거세미나방 첫 발생, 도 농업기술원 주의 당부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2.09.29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태풍 지나가고 검역대상 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 발생
2022년 동해시에서 발생한 열대거세미나방 피해 모습(사진제공=강원도농업기술원)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임상현)은 최근 가을 태풍이 지나가고 검역대상 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이 발생함에 따라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23일 강원도 내 열대거세미나방 유충이 동해시 옥수수 포장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이는 예년보다 약 2달 정도 늦게 발견된 것으로 8월 말~9월 초에 바람을 타고 비래해 온 암컷이 알을 낳아 부화한 것으로 보인다.

 

열대거세미나방은 바람을 타고 중국 등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비래해충으로 옥수수, 사료작물 등 화본과 작물을 선호하고 배추과·박과·가지과 등 80종 이상의 식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2019년부터 각 시군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열대거세미나방 발생 현황을 조사해 오고 있으며 꾸준한 예찰과 방제노력으로 지난해에는 2개 시군에서 발생초기에 방제해 피해가 경미했다.

 

강원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고재영 과장은 “올해는 열대거세미나방 발생시기가 전국적으로 예년보다 1~2달 늦고, 우리도에서도 평년보다 늦은 가을철에 발생되어 피해는 적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비래해충인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며 “농가에서는 발견 즉시 시군농업기술센터와 도 농업기술원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