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농촌 인력난 해소 위한 벼 병해충 항공방제
남해군, 농촌 인력난 해소 위한 벼 병해충 항공방제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2.07.0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7일까지 15일간···남해군 전역 1,649ha 방제 예정
이번 1차방제는 남면을 시작으로 지난 2일부터 오는 17일까지 15일간 진행되며, 남해군 전역 1,649ha를 방제할 예정이다.

남해군은 벼 병해충 피해 최소화와 고령 농업인의 일손부족을 해소하고 고품질 쌀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공동방제(항공방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1차방제는 남면을 시작으로 지난 2일부터 오는 17일까지 15일간 진행되며, 남해군 전역 1,649ha를 방제할 예정이다.

남해군은 벼 병해충 공동방제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군 전체 벼 재배면적의 70%를 넘어선 1,649ha, 12,446필지가 방제대상이 된다. 올해도 전년과 같이  읍면별 방제협의회를 구성해 방제시기, 업체, 약제를 선정하고 읍⋅면에서 직접 추진하는 방식으로 현장의 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했으며, 방제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읍면 산업경제팀을 통해 알 수 있다.

공동방제 대상은 기본적으로 2ha이상 집단화된 벼 재배 필지이어야 하지만, 비록 집단화를 이룰지라도 전봇대, 계단식 논 등 방제가 어려운 지형은 확정필지라 하더라도 제외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또한, 모든 작물에 PLS제도(농약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항공방제에 참여하고 싶더라도 방제를 희망하는 농지에 바로 붙어 있는 농지가 벼 이외 다른 작물을 재배되고 있는 경우에는 방제필지에서 제외시켜야 의도치 않은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저수지, 양봉, 버섯 재배사, 주택가, 양어장 부근, 친환경농업 지역, 축사 인접지역, 타작물 재배 등 항공 방제가 불가능한 지역은 반드시 방제 전에 다시 한 번 더 살펴 항공방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거듭 당부드린다”며 “병해충 방제의 완성은 자가 예찰과 방제이므로 항공방제 이후에도 자가 논에 꾸준한 관심과 세심한 예찰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