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기원, 유자 갈변방지 신기술 ‘산업재산권 확보’
전남농기원, 유자 갈변방지 신기술 ‘산업재산권 확보’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2.05.1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자가공의 최대 난제 ‘갈변현상’ 해결
이보배 연구사가 유자 가공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보배 연구사가 유자 가공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지역특화작목인 유자의 갈변 방지용 조성물에 관한 특허기술을 등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기술은 유자 수출 가공 업체의 오랜 숙원사항인 유자의 갈변 문제를 해결하면서 친환경적 소재로 해소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과일내부의 갈변현상은 폴리페놀 옥시다아제와 같은 산화 효소에 의해 발생된다. 산화적 갈변을 막거나 억제하는 것은 식품산업에서 주된 관심사이다. 이와 같은 과일의 갈변은 영양적, 미적 품질을 손상시키고 유통기한을 짧게 해 소득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농업기술원 과수연구소는 지난 2018년부터 2년 연구 끝에 갈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물질을 선발하고 최적 사용법을 밝혀냈다.

유자는 보통 상온 25에서 3주가 지나면 갈변화가 시작되지만, 이번에 발명한 기술로 처리한 결과 12주까지 산화적 갈변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지난해 말 고흥군 소재 유자가공업체에 기술이전을 했고, 올해 수출용 유자청 등 제조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남농업기술원 과수연구소 이보배 연구사는 유자 갈변 억제를 통해 전남 유자 가공품의 고품질 브랜드화를 달성하고 수출업체가 마음 놓고 사업에 전념하게 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