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역특화작목 ‘애플망고’ 본격 출하
경남, 지역특화작목 ‘애플망고’ 본격 출하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2.05.0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함안군에서 ‘열대 과일의 여왕’ 애플망고 수확 개시

경상남도, 지역특화 망고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R&D) 확대 및 홍보 추진

 

경상남도가 지역특화작목으로 육성하고 있는 아열대과수 애플망고가 지난 4월 중순 함안군에서 수확을 개시하면서 통영과 김해, 밀양 등 경남지역 망고 주산지에서 당도와 풍미가 우수한 고품질의 국내산 애플망고가 본격적으로 출하, 소비자 사냥에 나선다.

망고는 건강적인 가치가 높은 과일을 일컫는 ‘슈퍼과일(Superfruits)’로 불리울 만큼 다양한 생리활성물질과 영양분이 풍부하고 모양, 색, 맛, 영양이 뛰어나 동남아 지역에서는 ‘열대과일의 여왕’이라고 한다.

망고는 인도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서 기원한 열대과일로 세계적으로 수백여 품종이 있지만, 국내에서 재배되는 망고는 ‘애플망고’로 불리는 ‘어윈(Irwin)’ 품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는 2000년대 초 제주도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였고 경남은 통영을 시작으로 최근 함안, 김해 등에서 새로운 고소득 아열대 작물로 재배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운송 및 검역 등의 수입 과정*을 거치면서 망고 특유의 달콤한 향기가 사라지고 과육이 쉽게 물러지는 수입망고에 반해 국내에서 생산한 애플망고는 완숙 후 수확하므로 당도와 풍미가 우수하여 프리미엄 과일로 인정받으며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경남지역 애플망고 재배면적은 지난 2010년 5농가 1ha에서 2022년 현재 27농가 9.8ha까지 증가했다. 소비 흐름의 변화와 수입산 대비 품질 고급화와 차별화로 국내산 망고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재배면적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은 겨울철 차가운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을 덜 받고, 온대 난류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가장 온난하고, 일조량이 풍부하여 고품질 망고 과실 생산에 유리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2021년 농촌진흥청 주관 지역농업 육성사업의 국가 집중 육성 36개 지역특화작목에 경남의 애플망고가 선정되어,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기후변화 대응 경남 특화 망고산업 육성 및 활성화 연구’를 추진하여 고품질 망고 안정생산 및 부가가치 향상 기술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박경미 연구사는 “경쟁력 있는 새로운 소득 작물인 망고를 경남지역 특화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품질 고급화와 재배기술 확립 및 가공품 개발 등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사업을 확대 추진할 것이며, 소비자들이 경남 특산 망고의 우수성을 알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