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은 국민의 생명창고, 새 대통령은 '농촌의 미래' 제시해야
농업은 국민의 생명창고, 새 대통령은 '농촌의 미래' 제시해야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2.03.0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은 5천만 국민의 생명 창고이고, 농촌은 5천만 국민의 삶터이자 안식처"라며 "새 정부는 이를 반드시 지켜 낼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한편 대한민국 농업·농촌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해야 한다" 이학구 한종협 상임대표

이학구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이학구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4일,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이하 한종협)는 "오는 9일 선출되는 새 대통령은 대한민국 농업·농촌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농촌소멸과 식량안보 문제 등 농정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성명서를 통해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농촌현장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농업예산 비중 축소, WTO 농업개도국 지위 포기 등 농심에 역행하는 정책을 쏟아냈다"며 "이처럼 선거 때마다 230만 농업인을 우롱하며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는 현실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했다.

한종협은 새 시대에 맞이하는 새 정부에 대해 대한민국 농업·농촌의 미래비전을 담은 5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첫째 농업·농촌 예산을 농업생산액과 농촌인구를 함께 고려해 확보할 것과 이를 통해 농촌소멸과 식량안보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농업인 생존권·국민 먹거리안전을 위협하는 CPTPP 가입을 당장 철회할 것과 농업체질 개선을 통한 구체적인 농가소득보장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세째 농촌 어메니티를 적극 활용해 지금의 농촌이 청년층의 꿈과 미래를 실현하는 약속의 공간으로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과, 네째 기후변화에 대응·적응할 수 있는 자연재해대책과 가축질병에도 지속가능한 가축방역시스템 구축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다섯째 밥상물가 안정, 농촌산물 가격 폭등락을 최소화 해 소비자와 농업인이 상생할 수 있는 농업 생산·유통·소비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