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 총력
중수본,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 총력
  • 서형우
  • 승인 2021.08.1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당사자 대상 정밀검사·방역조치·전화예찰 실시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지난 9일 경기도 ASF 상황실을 방문해 경기도내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제공=경기북부청)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지난 9일 경기도 ASF 상황실을 방문해 경기도내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제공=경기북부청)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가 강원도 고성군 양돈농장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조치를 지난 12일 완료했다.

방역관리 대상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장을 방문했거나 관련이 있는 농장·차량·사람들이다.

역학 관련 농장에 대해서는 21일간 이동제한 조치 후 임상·정밀검사와 농장 내·외부 소독 등을 실시했다. 발생농장과 역학 도축장을 출입했던 차량은 28대이며, 모두 이동제한 후 세척·소독을 완료했다. 역학조사 결과 밝혀진 발생농장 방문자 13명에 대해 소독 및 10일간 이동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해당 방문자가 그간 방문했던 다른 농장에 대한 검사·소독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중수본은 지난 10일, 경기·강원과 경북·충북 등의 양돈농장(약 1,000여 호)을 대상으로 전화예찰을 실시했으나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전화예찰과 동시에 농장종사자를 대상으로 방역에 취약한 모돈사(어미돼지 축사) 관리 방안에 대한 홍보도 병행했다.

아울러 중수본은 지난달 11일에는 ‘축산환경·소독의 날’을 맞아, 가용자원과 소독차량을 총동원해 농장 주변 및 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소독을 실시했다. 농장 주변 및 진입로, 주요도로 등은 지자체·농협의 방역차량, 광역방제기 등을 활용했고, 축산농장·시설은 자체 소독장비 등을 이용해 일제히 소독했다.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군은 군(軍)제독차량 등을 추가 동원해 발생농장 주변 및 마을 입구, 주요도로 등에 대한 일제 소독을 실시했다.

중수본은 “최근 농경지 주변까지 내려오는 야생 멧돼지로 인해 영농활동 등을 통해 오염원이 양돈농장 내부로 유입될 수 있다”라며 “기본적으로 돈사 밖과 농장 밖이 바이러스로 오염되어 있다는 경각심을 철저히 유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농장차량·외부인 출입통제와 함께 축사 내부 소독도 매일 꼼꼼히 실시하고 축사 출입 시 손 소독, 장화 갈아신기 등 개인 방역수칙도 철저히 지킬 것”이라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