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대비 스마트 온실 ICT 장비 철저히 관리해야
폭염 대비 스마트 온실 ICT 장비 철저히 관리해야
  • 서형우
  • 승인 2021.08.0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사광선 피해 설치, 안 쓸 땐 전원 차단 후 분리
농촌진흥청 불볕더위 대비 참고자료
농촌진흥청 불볕더위 대비 참고자료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이상기온과 불볕더위에 대비, 스마트 온실에 구축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불볕더위가 계속되면 온실 내부 온도는 외부보다 높아져 온실 내 설치된 감지기나 제어용 컴퓨터 등의 내구성이 현저하게 떨어질 우려가 있다.

특히 스마트 온실에 사용하는 감지기 장비의 동작 온도 범위는 대부분 영하 30도에서 영상 60도로 세심한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감지기 장비는 직사광선을 피해 설치해야 구동기 오작동을 막을 수 있다.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휴작기에는 감지기 장비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온실 내부의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pH 및 EC 감지기 등의 전원을 차단·분리해 보관한다.

감지기 정보 수신과 구동기 제어를 위한 A/D 보드는 스위치(전환기)와 릴레이(전기회로를 열거나 닫는 구실을 하는 기기) 등 열이 발생하는 부품으로 구성돼 있다. 온실 내부 온도가 40도가 넘는다면 외부 덮개를 열고, 선풍기 등으로 열기를 빼내는 것이 좋다.

온실 제어용 컴퓨터는 중앙처리장치, 그래픽카드, 메인보드(본기판) 등 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품으로 구성돼 있어 바람이 잘 통하고 30℃ 이하인 곳에 설치해야 한다. 여름철 기온이 30∼40도가 넘으면 컴퓨터 내부 온도는 60도 이상까지 올라 갑자기 시스템이 멈추고 이로 인해 작물이 고온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고온 상태가 계속 유지될 시에는 덮개를 열고 선풍기로 내부의 열기를 강제로 배출해 시스템이 멈추는 것을 막는다.

농촌진흥청 스마트팜개발과 강금춘 과장은 “국내 농업생산액의 약 13%을 차지하는 시설원예 산업의 스마트팜(지능형 농장) 기술이 더욱 안전하게 유지 관리될 수 있도록 불볕더위 대비 현장 기술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전북 김제에서 딸기 스마트 온실을 운영하는 문성욱 농업인은 “여름철 온실에서 사용하는 감지기와 제어기의 관리 방법을 알게 돼 스마트 팜 정보통신기술 장비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