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이재욱 차관, G20 농업/물 장관회의 참석
농식품부 이재욱 차관, G20 농업/물 장관회의 참석
  • 김민지
  • 승인 2020.09.14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912일 오후 8시부터 2시간 동안 영상으로 진행된 G20 농업/물 장관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2020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식량안보, 혁신 신기술, 물 부족과 수질개선 등의 의제를 논의하고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기 위해 개최하였다.

 

지난 4G20 특별 농업장관회의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었으며, 전세계 통합 물관리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지속가능한 물 관리가 주요 의제로 추가되었다.

 

참석 국가들은 코로나19 상황 대응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추진 중인 정책들을 공유하고, 전세계 농식품 공급망과 식량안보 유지·강화를 위한 공동대응 필요성에 공감했다.

 

우리나라 수석대표인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피해업종 위기 극복과 농가 경영 안정 조치들을 소개하고, 경제·사회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의 농업정책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또한, 이 차관은 식량안보에 대한 중장기 위험요인 관리와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보호 및 농업과 물 분야의 복원력 강화를 향후 주요 과제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G20 회원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국가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특별 농업장관 성명문 이행 약속을 재확인하였으며, 압둘라만 알파들리(Abdulrahman AlFadley) 의장은 참석 국가들과 아래 내용의 G20 농업/물 장관 공동선언문을 논의하였고,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