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힘과 지혜 모아 희망 만들어가야
[신년사] 힘과 지혜 모아 희망 만들어가야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20.01.0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홍상 원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홍상 원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홍상 원장

친애하는 농업인 여러분! 희망찬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농업계가 힘과 지혜를 모아 난관을 극복하고 희망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농가의 소득 및 경영안정강화, 공익형 직불제 도입을 통해 중소농가의 소득안정 기능이 강화되고 생태·환경 기능이 보전되는 효과가 있길 기대합니다. 

수급 예측의 고도화와 품목별 생산자 중심의 사전 자율 수급조절 기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 역시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 미래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서는 농업 분야 일자리 창출과 인력 양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저출산, 고령화 심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ICT를 활용한 스마트농업 기술혁신과 생태계 구축에 대한 논의도 중요합니다. 농식품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생산·유통·소비의 벨류체인 전반의 생산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나가는 노력도 지속해야 합니다. 

아울러 공공급식 등 지역단위 유통체계를 활성화해 로컬푸드 소비 모델을 지속적으로 창출해나가야 합니다. WTO 개도국 지위 전환이나 미·중 무역마찰 등 국제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데 따른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연구원은 우리 농업·농촌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전문가다운 통찰력과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농정 틀의 전환이 추진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사회적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집단지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