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농업인만 피해 감수할 수는 없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성명발표
“화훼농업인만 피해 감수할 수는 없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성명발표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9.12.1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는 지난 16일 “화훼농업인만 피해를 감수할 수는 없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화훼류 소매업의 생계형적합업종 지정과 화원업계와 대기업 간의 상생협약이 준비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하면 화훼농가들이 일방적인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것이다. 

동반성장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식물 및 화초 소매업’의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여부가 관계자들 사이에서 논의되고 있다. 

화훼류 소매업이 생계형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 향후 마트, 대형 매장 등에서 신규 판매가 제한되고 판매장 신설·확대 등에도 제재가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화훼 농가에서는 꽃 판매처가 줄고 소비 위축과 소득 감소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식물 및 화초 소매업의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확정은 내년 1월에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생계형적합업종은 주로 소상공인들이 영업하는 업종에 대해 정부가 사업영역을 보호하는 제도다. 제1호 생계형적합업종은 지난 10월 서점업이 지정된 바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부터 화원업계와 대기업, 마트, 백화점 간의 상생 협약을 체결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화훼 생산자들도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김윤식 회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함께 상생하는 동반성장의 취지는 동감한다”며 “그러나 화훼류 소매업에 상생이라는 명분으로 대기업 진출과 시장 확대를 인위적으로 막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꽃 시장을 확대하고 소비자 기호와 시대에 맞는 꽃 상품을 개발해서 파이를 키우는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덧붙였다.

한편, 협회는 곧 중기부와 동반성장위원회 등을 방문해 생산 농가들의 입장을 전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 차원의 반대 서명 운동과 필요할 경우 집회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