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도소매가격 실시간으로 수집
축산물, 도소매가격 실시간으로 수집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9.12.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평원, 축산물 가격비교서비스 첫 선

앞으로 국민이 즐겨 찾는 5대 축산물의 산지-도매-소매가격을 실시간으로 수집해 대국민에게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은 지난 22일 ‘축산물 가격비교서비스’를 통한 첫 선을 보이고 주요 정보로 5개 축종인 소, 돼지, 닭, 오리, 계란의 ▲유통단계별 가격 비교 ▲지역별·업체별 가격 비교 ▲업태별 가격 비교 ▲등급별·부위별 가격 비교 ▲전국 5만여 개소의 정육점 위치정보 등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축평원은 이번 축산물 가격비교사이트의 활성화를 통해, 축산물 유통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업체 간 자율경쟁으로 합리적 가격 형성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에게 홍보의 장을 마련해 동반성장 유도와 함께 소비자는 선택권 확대와 합리적 소비 유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시스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축평원은 시스템 오픈을 위해 유통단계별 가격의 분포와 형태 사전조사 및 범용적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사업설명회, 교육, 홍보 등을 통해 가격공개 업체를 확대해 왔다.

2020년에는 홍보를 강화해 가격제공업소를 확대하고 가격정보의 신뢰성 확보와 시스템 기능 개선, 국민의견 상시 반영 등을 통해 양질의 데이터를 생성해 상시 가격조사, 관측, 소비형태 및 트렌드 분석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축평원 장승진 원장은 “축산물 가격비교서비스를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대표 정보공유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축적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급변하는 유통시장의 시장 환경에 시의적절하게 대응 할 수 있는 분석 자료를 제공해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가격비교 서비스접속주소는 www.ekapepia.com(pc·모바일 동일)로, 기존 ‘축산유통정보’ 홈페이지 내에 신규 서비스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