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 축산법으로 이관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 축산법으로 이관
  • 이태호 기자
  • 승인 2019.08.1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법 일부개정법률안 국무회의 통과

친환경농어업법 상 친환경농수산물 인증제의 하나로 운영하던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를 축산법으로 이관하는 내용의 축산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달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에 제출됐다.

이번 축산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지난 2017년 12월 27일 정부합동으로 발표된'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는 2007년에 축산물의 항생제 사용 저감을 목적으로 친환경농어업법에 도입됐으나, 환경 보전을 주 목적으로 하는 친환경농어업법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번 축산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친환경농어업법 상의 무항생제축산물 인증 관련 조항을 축산법으로 이관해 무항생제축산물 인증근거 등 11개조를 신설했다. 그리고, 수수료, 벌칙 등 기존 축산법 상의 5개조를 개정하고, 부칙에 시행일, 경과조치 및 친환경농어업법 상의 무항생제축산물 인증 관련 규정 삭제 등을 규정했다.

따라서 축산법 이관에 따른 무항생제축산물의 인증기준, 인증절차, 표시방법 등 세부사항은 이번 축산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에서 의결된 후 하위법령을 개정할 때 학계 등 전문가, 축산단체 및 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항생제 관련 인증기준은 현행과 같은 기준을 계속 유지하되, 농약사용 등 항생제 저감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인증기준에 대해서는 삭제 또는 보완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앞으로 소비자에게는 무항생제축산물의 인증명칭과 부합하는 보다 정확한 정보제공과 함께 축산농가에게는 축산물에 대한 항생제 사용을 줄이는데 기여해 국내 항생제 사용 저감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